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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M Mar 27. 2024

이커머스 마케팅을 위한 시장 트렌드&소비자 분석

메조미디어 2024 이커머스 업종 분석 리포트 

[2024 업종 분석 리포트를 통해 이런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요!]

1. 해당 업종의 시장 상황과 최근 산업 트렌드는?
2. 현재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3. 소비자는 어디에서 제품 정보를 얻고, 어디에서 구매할까?
4. 업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광고는 무엇일까?
5. 해당 업종의 최신 마케팅 트렌드는?


메조미디어는 이커머스, 화장품, 식음료, 건강기능식품, 모바일게임, OTT 6개 업종의

시장, 소비자, 마케팅, 미디어를 분석한 <2024 업종 리포트>를 발행하였습니다.


해당 업종의 최근 산업 트렌드는 무엇이고, 소비자는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디에서 제품 정보를 얻고, 어디에서 구매하는지, 어떤 미디어를 통해 광고를 접하는지 확인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보세요!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리포트 보러가기



Ⅰ.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1. 이커머스 업계의 AI 기술 도입 본격화


최근 이커머스 업계는 소비자의 제품 검색과 구매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AI 쇼핑 어시스턴트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쇼핑 데이터와 취향을 바탕으로 리뷰 요약, 연관 제품 리스트업, 맞춤형 제품 추천을 진행하여 최적의 구매 경로로 안내합니다.



2.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직구 플랫폼


소비자의 저가 제품에 대한 선호로 중국 직구 플랫폼의 인기는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49% 수준입니다. 또한 직구의 한계였던 긴 배송기간과 어려운 반품·환불을 보완하는 서비스도 도입하며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3. 소비자 유입을 위한 ‘종합몰 - 명품 플랫폼’ 제휴 활발


젊은 층의 유입이 필요한 종합몰과 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명품 플랫폼들이 이용자 교류를 목적으로 손을 잡았습니다. CJ온스타일은 머스트잇, 11번가는 트렌비, G마켓·옥션은 캐치패션과의 제휴를 통해 직구·중고 명품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Ⅱ. 소비자 인식 조사 


유용한 AI 쇼핑 어시스턴트 기능은 제품 문의·상담


응답자들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AI 쇼핑 어시스트 기능은 제품 문의·상담입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시간을 절약해 주는 정확도 높은 검색, 상품 리뷰 요약, 개인화 제품 추천 기능에 더 편리함을 느끼는 모습입니다.


AI 어시스턴트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긍정적


AI 어시스턴트 지원 여부가 이용자의 이커머스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습입니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향후 AI 쇼핑 어시스턴트 활용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주 이용 해외직구 플랫폼은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직구 플랫폼은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입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영양제 상품이 많은 아이허브, 연령대가 낮을수록 다양한 잡화 구매가 가능한 아마존을 선호합니다.



해외직구 플랫폼 이용 이유는 저렴하고 다양한 제품


응답자들이 해외직구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유로 주문과 결제의 편의성, 저렴한 가격, 다양한 제품을 꼽았습니다. 배송 서비스의 품질이나 플랫폼에 대한 신뢰도 또한 중요한 선택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해외직구 구입 비용 연평균 40만 원, 주로 잡화·건기식 구매


해외직구 이용자를 살펴보면 여성보단 남성, 20대보단 40대에서 평균 구매 비용이 높습니다. 특히 신발과 가방 등 잡화는 쉬인과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중국 직구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4 이커머스 업종 분석 리포트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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