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M Sep 02. 2024

동영상 광고, 가장 효과적인 매체와 상품은 무엇일까?

2024 메조미디어 타겟 리포트: 10-50대 미디어 이용 행태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대별 미디어 이용 행태를 확인할 수 있는 

메조미디어 2024 타겟 리포트를 발간합니다.

우리의 타겟을 어디에서 만날 수 있는지, 그곳에서 그들은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어떤 광고가 효과적인지 궁금하시다면 <2024 타겟 분석 리포트>를 확인해보세요.


[2024 메조미디어 타겟 리포트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있어요]

1. 미디어 이용 행태: TV·인터넷·동영상·OTT 이용 시간, 인터넷 주 이용 시간대, 주요 인터넷 활동
2. 주 이용 미디어: 주 이용 포털사이트·SNS·메신저·커뮤니티·OTT·동영상 미디어·숏폼 미디어
3. 정보 탐색 활동: 정보 접촉 채널, 정보 탐색 경로, 미디어별 탐색 정보
4. 효과적인 광고 유형: DA 광고·동영상 광고·숏폼 광고 유형별 주목도, 광고 상품별 구매 영향
5. 동영상 광고 반응 요소: 적정 영상 광고 길이·횟수, 광고 소재·인플루언서 광고에 대한 태도


주 이용 동영상 미디어
▲ 주 이용 동영상 미디어 - 10대

 10대 

10대가 동영상을 보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미디어는 ‘유튜브 - 인스타그램 - X’ 순입니다. 

여성은 인스타그램·X·틱톡 등 SNS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며, 

남성은 게임 방송을 주로 하는 치지직을 더 이용합니다.


▲ 주 이용 동영상 미디어 - 20대

 20대 

20대가 동영상을 보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미디어는 ‘유튜브 - 인스타그램 - X’ 순입니다. 

여성은 인스타그램과 X의 이용률이 높고, 남성은 치지직과 아프리카TV의 이용률이 높습니다.


▲ 주 이용 동영상 미디어 - 30대

 30대 

30대가 동영상을 보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미디어는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틱톡’ 순입니다. 

SNS 이용이 많은 여성은 인스타그램과 X, 게이머가 많은 남성은 아프리카TV와 치지직의 이용률이 높습니다


▲ 주 이용 동영상 미디어 - 40대

 40대 

40대가 동영상을 보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미디어는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틱톡’ 순입니다. 

여성은 인스타그램의 이용률이 높고, 남성은 페이스북과 카카오TV의 이용률이 보다 높습니다.


▲ 주 이용 동영상 미디어 - 50대

 50대 

50대 남녀 90% 이상이 주 시청 동영상 미디어로 유튜브를 이용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인스타그램 – 틱톡 – 페이스북’ 순으로 이용률이 높습니다.




동영상 광고 상품 유형별 주목도
▲ 동영상 광고 상품 유형별 주목도 - 10대

 10대 

10대에겐 영상 콘텐츠 시청 전·중·후에 보여지는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의 주목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여성은 인앱 동영상 광고, 남성은 포털 사이트 메인 광고에 상대적으로 더 많이 주목합니다.


▲ 동영상 광고 상품 유형별 주목도 - 20대

 20대 

20대는 동영상을 시청하기 전·중·후에 나타나는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에 대한 주목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남성은 여성보다 웹사이트 중간중간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네이티브 동영상 광고의 효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 동영상 광고 상품 유형별 주목도 - 30대

 30대 

30대에겐 영상 시청 전〮중〮후에 나타나는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의 주목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 SNS 피드 동영상 광고, 포털 사이트 메인 동영상 광고에 더욱 관심을 가집니다.


▲ 동영상 광고 상품 유형별 주목도 - 40대

 40대 

포털 사이트 메인에 나타나는 동영상 광고의 주목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남성은 인스트림, 여성은 SNS 피드 동영상 광고에 상대적으로 더 많이 주목합니다.


▲ 동영상 광고 상품 유형별 주목도 - 50대

 50대 

50대의 경우에도, 포털사이트 메인 광고가 가장 주목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시청 영상 콘텐츠 전·중·후에 나타나는 인스트림 광고 또한 효과적입니다.



<2024 타겟 분석 리포트>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