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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M Dec 14. 2023

2024 디지털 트렌드 02. SNA

2024년 광고·미디어 산업에서 주목해야 할 디지털 트렌드는?

최근 광고·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일렁이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와 같은 신기술의 도입으로 광고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경기 침체와 쿠키리스 상황에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분주하기 때문입니다. 격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한 기업만이 새롭게 재편된 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이번 보고서는 2024년에 광고·미디어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주요 이슈 5가지를 선정하여, 기업들의 현황과 생존 전략을 중심으로 미래를 전망해 보고자 합니다.


[2024 트렌드 리포트 목차]

1. 거칠게 밀려오는 큰 파도, 생성형 AI
2. SNS에 퍼지는 유료화 물결, SNA (Subscription No Ads)
3. 광고 미디어로 부상하는 OTT
4. 변화의 물결에 올라탄 CTV & pDOOH
5.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E-COMMERCE




2024 디지털 트렌드 02.
SNA (Subscription No Ads)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구독 서비스를 통한 유료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구독 서비스는 있어왔지만 최근 도입되는 모델들에서는 ‘광고를 제거’해준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이들은 수익의 근간이 되는 광고를 왜 구독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게 된 것인지 그 배경과 전망을 알아봅니다.



유료 SNS 시대가 도래할 것인가 


메타, 광고 없는 유료 구독 모델 도입

지난 10월,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인 메타가 새로운 구독 옵션을 추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제거하는 대신 월 1~2만 원의 구독료를 지불하도록 한 것입니다. 현재는 유럽 국가에만 출시하였으나 소셜미디어 시장에 미칠 파급 효과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유료 모델 도입 배경


소셜미디어 기업의 주 수익원 ‘광고’

메타를 포함한 소셜미디어 기업들은 다양한 콘텐츠와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제공하며 대중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를 통해 방대한 양의 이용자 데이터를 확보한 소셜미디어는 맞춤형 광고 사업을 시작했고 무료 서비스의 수익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현재 스냅챗·메타·엑스 등 주요 기업의 매출 90% 이상이 광고 사업에서 발생되며 이는 기업 영속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정책으로 인해 광고 사업 타격

그러나 최근 개인정보보호가 중요한 아젠다로 부상하며 이들의 광고 사업이 흔들릴 위기에 처했습니다.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각국에서 맞춤형 광고를 제한하는 법률이 도입되고 있으며 구글과 애플 또한 이용자들의 활동 정보가 담긴 서드파티쿠키를 제공하지 않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광고의 기반이 되는 이용자 데이터를 수집〮활용하는 것이 어려워지자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야만 하는 기로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타개책으로 부상한 SNA (Subscription No Ads)


소셜미디어 기업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SNA’

지나친 광고 의존도를 낮추고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기 위해 소셜미디어가 선택한 전략은 바로 SNA, 즉 광고 없는 구독 모델입니다. 개인정보 제공과 맞춤형 광고 시청을 원치 않는 사람에게는 유료로, 동의하는 사람에게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구독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맞춤형 광고에 대한 법률적 규제에도 대응할 수 있어 현재의 위기를 타개할 주요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SNA는 SNS 이용 방식의 스탠다드가 될 것인가


대형 소셜미디어 기업들, 줄줄이 SNA 도입 예고

23년 10월, 엑스 또한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출시했으며 스냅챗과 틱톡도 광고 없는 구독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구독자에게 광고 제거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독점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유료 구독으로의 전환을 적극 유도하는 모습입니다. 앞으로의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은 유료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구독자를 확보하는 데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입니다.



SNA, 광고 제거 이상의 차별화된 혜택이 관건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찾은 성공을 위한 KEY

유튜브의 광고 없는 유료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은 광고 제거·콘텐츠 오프라인 저장·백그라운드 재생뿐만 아니라 ‘유튜브 뮤직’을 구독 혜택으로 제공합니다. 1억 곡 이상의 방대한 양은 물론, 해외 음악〮미발매곡〮BGM 등 기존 플랫폼에서는 찾기 힘든 다양한 종류의 음원은 이용자를 프리미엄 서비스로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소셜미디어 기업들 또한 무료에 익숙한 이용자들을 유료로 전환시키고 서비스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유튜브와 같이 완전히 새로운 편익 제공을 고려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4 트렌드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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