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지음
CHAPTER 5 새 시장을 개척하는 혁신 전략
Innovation Strategy
이들의 성공 사례는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될지 모른다. 확실히 조금만 머리를 쓰면 누구든지 이런 전략, 그리고 비슷한 전략들을 구상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나 이론경제학의 아버지 데이비드 리카도는 “이윤은 남다른 현명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남다른 어리석음에서 나온다”라고 말했다.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전략 자체가 우수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공급업체들이(서비스뿐만 아니라 제품 공급업체들이)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전략들은 너무나 ‘당연하기 때문에’ 효과를 발휘한다.
CHAPTER 6 혁신 기업 만들기
The Practice of Innovation in Business
변하는 시대에 혁신하기를 바라는 기업, 번영하기를 바라는 기업은 기업가적 경영 시스템을 구축해야만 한다. 그런 기업은 혁신하고자 하는 욕망을 조직 전반에 걸쳐 유발할 수 있는 정책, 그리고 기업가정신과 혁신의 습관을 조직 전반에 걸쳐 창출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지 않으면 안 된다. 기존 기업이 성공적인 혁신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그것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간에 처음부터 기업가적 기업으로서 경영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는 아무도 생각지 않았던 시장에서 고객을 발견할 수도 있으며, 제품 또는 서비스가 디자인될 무렵에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용도로 사용하는 고객을 발견할 수도 있고, 벤처기업이 비전을 갖고 있는 분야가 아닌, 심지어 벤처기업이 전혀 알지 못했던 분야의 고객이 그것을 구입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CHAPTER 7 사회를 바꾸는 공공 혁신
The Practice of Innovation in Service Institution
고객은 교회에서는 교인이며, 의사의 눈으로는 환자이고, 걸스카우트나 보이스카우트에게는 소녀와 소년 그리고 그들을 지도하는 자원봉사대원이다. 무엇이 그들의 가슴에 와닿을까?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어떠한 것들인지, 그들이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가 무엇인지를 귀기울여 터득하고 파악하는 예우를 갖추는 것이 비영리단체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마땅히 해야 할 도리다.
CHAPTER 8 혁신 사회를 위하여
Innovative Society
혁신이란 시장 또는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것은 고객에게 좀더 많은 이익을 안겨주는 것이고, 사회가 좀더 큰 부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혁신은 좀더 큰 가치, 좀더 큰 만족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 혁신이 핵심 활동인 기업가정신을 고양하려면 항상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시장지향적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