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 증상은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나거나 장시간 서서 있을 때, 하반신에 모인 혈액이 심장·뇌로 전달이 잘 안 되어 발생합니다. 갑자기 아뜩해지고 실신형 어지럼증증상으로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립성저혈압 증상이 심하면 실신으로 이어집니다.
기립성저혈압 증상은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일어나고 특히 노인 실신 원인 중 30%를 차지할 만큼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기립성저혈압 증상으로 인한 현기증, 어지럼증은 갑자기 일어나거나 서서 하는 행동 등을 교정해야 합니다. 일어날 때 갑자기 일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누운 상태에서 일어날 때는 일단 천천히 앉는 동작부터 한 후 앉아서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일어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앉은 상태에서 다리뒤꿈치를 드는 등 장딴지에 힘을 주는 것은 하체를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도록 돕기 때문에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전에는 뒤꿈치를 들어나 내렸다를 반복하고 일어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염분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이 고혈압을 유발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만 심한 저혈압은 소금 등 전해질 균형성분 부족으로 유발되기 때문에 심한 기립성저혈압에는 소금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기립성저혈압 저혈압은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연구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균형잡힌 식습관과 적절한 염분섭취 복합유익균 섭취로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기립성 저혈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