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굴곡과 관련된 통증 또는 뻣뻣함이 있다면 아래 테스트를 순서대로 진행해본다.
1.leg raise test(+ knee extension)
천장을 바라보고 누운 상태에서 진행. 두 다리 모두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진행
한 다리만 천장 방향으로 들어 올린다. 이때, 다리를 들어올린 각도가 70도까지는 골반이 후방 경사되지 않고 유지되어야 한다
만약 유지가 되지 않고 골반이 틀어진다면, 후면부 근육 단축 또는 골반 주변 안정화 근육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한다.
2. 1번 동작에서 코어 안정화 후 진행
대상자가 검사자의 몸을 팔로 밀어서 코어에 힘을 준 상태에서 1번 동작을 진행한다. 필라테스 센터에서 진행하는 경우 PT바를 써서 진행할 수도 있다.
여기서 양성반응이 사라진다면? 근육 길이의 문제가 아니라 코어 안정화의 문제로 판단한다.
여기서 여전히 양성이라면? 근육 길이의 문제인지 체크해본다.
3. 1을 수동으로 진행
대상자는 몸의 힘을 풀고 누워있는다.
검사자가 대상자의 다리를 대신 들어올린다.
여기서 양성반응이 없어진다면? 모토컨트롤 기능제한이다. 올바른 고관절 굴곡에 대해 학습을 진행한다.
여기서 여전히 양성반응이라면? 햄스트링을 배제하고 테스트를 진행해보기 위해 무릎을 구부린채 고관절 굴곡 테스트를 진행해본다.
(추가테스트) 무릎 가슴당기기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두 무릎을 가슴으로 당긴다.
천추가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고관절 굴곡각도가 120도가 나온다면 정상이다
무릎이 흉곽(갈비뼈) 아래에 닿으면 정상으로 판단한다.
만약 이 테스트에서 정상 가동범위가 나온다면? 무릎 굴곡과 관련된 햄스트링, 비복근의 단축이 원인일 수 있다
이 테스트에서도 여전히 양성반응이라면? 엉덩관절에서의 가동성 제한이다. 후방캡슐의 경직, 둔근의 단축이 원인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