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오늘은 논문 주제를 정하는 2 단계 자료검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호 현장에서 뭔가 느끼는 것이 있어서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더 알아보기 위해 논문을 쓰기로 마음먹으셨나요? 그렇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료검색입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소재와 연결된 개념은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미리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설문 방식을 이용하든 실험 방식을 이용하든 그 단계에서 많은 돈과 시간 에너지가 들어갑니다. 자료수집이 시작된 후에는 다시 설문지를 만들거나 실험을 다시 설계하기 힘듭니다.
- 이미 거의 똑같은 논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나중에 알게 되면 허탈할 것입니다.
- 충분히 자료를 보고 시작한 논문에는 꼭 필요한 요소를 적절하게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후에 더욱 필요한 논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료 검색은 어디에서 하면 좋을까요?
첫 번째는 google scholar입니다. 저희 교수님들도 검색 능력이 탁월하다며 주로 이용하십니다.
그다음으로 pubmed가 있습니다. 의학, 간호학 논문의 보물창고 같은 곳입니다. 다만 한글 논문이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요새는 번역기가 워낙 잘 되어 있어 접근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pubmed의 장점은 논문을 연도별, 언어별 정리가 가능하며 전체 논문을 볼 수 있는 논문만 선별도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자주 검색하는 연습을 해보면 요즘 논문의 트렌드, 논문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표현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논문을 당장 쓰기 겁이 나신다면 자주 들어가서 검색을 자주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간호학 논문에서 사용하는 개념 및 그 개념을 측정하는 설문 도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마도 한 번에 다 얘기드리기는 어렵고 몇 번에 걸쳐 시리즈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부터 조금 심화 과정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저도 왠지 설레고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