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이 이야기
연구소를 설립하기 위한 요건, 절차, 양식들은 최신의 것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 홈페이지를 방문했죠.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 전담부서 신고에 관한 업무 편람』을 다운받기 위해서였죠.
여기에는 연구소 설립을 위한 인적요건, 물적요건, 양식, 사례, FAQ 등 기업부설연구소와 개발전담부서 설립을 위한 모든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게다가 연구소 보유기업에 대한 다양한 Tip들까지 제공하고 있죠. 일례로 농지, 산지 등에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면 부동산등록세 등의 지방세가 면제되고 부동산 투자 수익까지 얻을 수 있다는 고급 노하우까지 다 담겨 있는 거죠. 이미 이 사실을 아는 기업들은 산에다 연구소를 설립하고 여러 세제 혜택을 받고 부동산 투자수익까지 거두고 있는 기업이 수두룩합니다. 기업이 연구개발에 투자하면 부동산 투자 수익까지 거둘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는 기업은 많지 않죠.
연구소 설립은 이 업무편람대로 준비하고,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3~4번 보정하면 설립이 가능한데 그걸 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접 이 작업을 하지 않고, 50~150만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연구소 설립을 도와주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사실 다모이 설립 전에 연구소 설립 유료 컨설팅 서비스를 해 왔었기 때문에 다모이는 그런 비용은 절약할 수 있었죠.
다음으로는 연구소 설립을 위해 필요한 작업들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연구소 설립 후의 연구사업 계획도 연구사업 개요서에 내용을 담았습니다.
연 구 사 업 개 요 서
① 설립배경 및 필요성
본 회사는 일자리 걱정 없는 지구촌을 만들기 위해 오프라인 취업/창업과 관련한 공간(Space), 온라인(Contents), 전문가(Person)를 연결시켜주는 DAMOI 준비된 일자리 O2O 플랫폼을 구축/운영하는 업체로서, 설립 전부터 꾸준히 연구&개발 활동을 해 왔으나, 이기종 산업간 융합 및 창업, 취업 활성화의 연계를 통해 실업, 폐업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준비된 창업 O2O 플랫폼에 대한 연구활동을 필요로 하고 있는바, 전문연구인력을 유치하고 이에 따른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자 함.
② 관장할 기능
1. 연구조직을 일원화하여 일관성 있는 연구개발 업무 진행
2. 기술개발과 관련한 문서화 및 체계화 진행
3. 특허,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 학보
4.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분석, 무인로봇, 자동화 관련 신기술 동향 및 표준화 연구 수행
5. 상품/서비스/용역 관련 기획/마케팅/판매/유지보수 관련 기술지원
③ 전문연구분야
1. 준비된 창업 교육과정 개발 및 확산방안 연구개발
2. 준비된 창업 O2O 플랫폼 개발 및 확산방안 연구개발
3. 규모별 / 업종별 / 입지조건별 준비된 창업 모델 연구개발
4.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로봇, 자동화 등 4차산업혁명 기술과 기존산업 융합방안 연구개발
④ 신고일로부터 1년간 직접 수행할 대표적인 연구과제(3가지 정도)
준비된 창업 교육과정 개발
창업 역량진단과 연계한 단계별 준비된 창업 온라인/오프라인 교육과정 개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 DAMOI 일자리 O2O 플랫폼 개발
4차산업혁명 관련 온라인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과 오프라인기술(센서, IoT)을 연계한 DAMOI 일자리 O2O 플랫폼 개발
상기의 사실이 틀림없음을 확인함.
2019 년 9 월 2 일
기업대표__김 진 수 _(인)
다음으로 인적 요건 충족을 위해 석사 1명, 학사 1명의 인력도 확보했습니다. 각자 전문 영역을 가진 전문가들이었죠. 일단 뜻을 함께 하고 합류를 예약하고 우선 1명은 4대 보험까지 체결했고 1명은 추후 다모이의 사업계획이 뚜렷해지면 합류하기로 한 조건이었죠. 인적 요건에는 급여 수준은 관계없으나 4대 보험 가입이 전제가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사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연구소 설립 인적 요건을 위해 대졸 실업자나 신용불량자를 4대 보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소 급여만 책정하고 정직원으로 고용하여 연구소를 설립합니다. 회사는 연구소 설립해서 좋고 월급은 적지만 정직원으로 입사해서 좋고,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대안이죠. 이 사실을 잘 알고는 있지만 다모이는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 않았죠. 부동산 투자 수익이니, 연구소 설립 혜택이니 그걸 노리는 건 아니었기 때문이었죠.
다모이의 설립 취지를 이해하고, 길게 함께 갈 사람을 찾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전문역량이 뚜렷했기에 각자의 길을 갈 수 밖에 없었고 결국 2019년 12월, 자금난을 견디지 못하고 헤어지고 말았습니다.
다모이가 물적 요건을 갖추기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파트형 공장이었고, 실평수 43평의 공간에 교육장, 상담실, 사무실 등 비록 외부의 번듯한 창업보육센터에는 비할 바는 못되지만 그동안 꾸준히 공사를 한 탓에 빔프로젝터 및 음향시설을 갖춘 20명 수용 가능한 10평 남짓한 강의실, 20평 공간의 4인용 칸막이 사무공간 7실, 10평 공간의 상담공간 등 교육장, 사무실, 상담실과 전대자격요건을 갖춘 창업보육센터로서의 물적 요건은 모두 확보해 두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다모이로서는 물적 요건보다는 인적 요건, 즉, 다모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연구요원을 지금까지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애초 계획했던 대로 준비된 창업 교육 수료생 중 다모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요건을 가진 사람을 찾을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