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수 Sep 01. 2021

#23. 다모이 준비된 창업 10단계 - 벤처기업 확인

다모이 이야기

벤처기업 확인이 준비된 창업 10단계의 마지막 단계이긴 하나, 다모이로서는 벤처기업 확인을 위한 준비는 일찌감치 끝내 놓은 상태였습니다. 이미 클릭포유 시절, 예비벤처기업, 기술창업보증, 추후 벤처기업 확인까지 모든 과정을 거친 경험이 있었고, 벤처기업 확인 신청서류는 너 댓장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었죠.

 

벤처기업 확인 유형 5가지 중 골라야 했습니다. 이미 회사 설립 이후라 예비벤처기업 신청은 불가했고, 연구소 설립이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개발기업도 신청이 불가했습니다. 그나마 익숙한 기술보증기금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기술평가보증기업 신청을 하기로 하고 신청서류를 작성, 벤처인을 통해 신청하였습니다. 


다모이는 기술보증기금 2회, 중소기업진흥공단 1회 벤처기업 확인 신청을 하였으나, 결국 거절당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실적은 부족한 반면 재창업 보증으로 인한 채무과다가 원인이었죠.

 

물론 다모이는 벤처기업 확인이 쉽게 통과되리라고는 기대하지는 않았습니다. 재창업보증에 대한 부담도 있었지만, 작년부터 추진되어 왔던 벤처투자 활성화에 관한 법률(일명: 벤투법)에 의헤 기보, 중진공의 벤처기업 확인 작업이 민간으로 대폭 권한이 이양된다는 것을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죠. 다모이는 현재 기보와 중진공의 벤처기업 확인 대신, 2020년 매출 실적을 확보하여 벤처투자기업으로 벤처기업 확인을 받을 예정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22. 다모이 준비된 창업 9단계 - 연구소 설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