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은계란 Jul 16. 2019

21. 뜨거웠던 여름날

한여름밤의 꿈처럼, 하와이에서 현실로 돌아왔다. 가장 먼저, 살고 있던 아파트를 정리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전기부터, 인터넷, 계약, 이사 등 모든 것을 하나부터 열까지 내 손으로 직접 한 곳이라 정리하는 단계 또한 기분이 참 오묘했다. 해내지 못할 것만 같았던 어마어마했던 렌트비를 11개월이나 내고 살았던 것에 감사하며, 후련하게 나왔다. 그리고 지원했던 STEM education 전공의 대학원 offer letter를 받았다. 역시 똑같이 장학금 문의를 프로그램 담당자 등 학과의 여러 사람들에게 문의했다, 하지만 2017-2018은 마감되었으니, 2018-2019는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때, 지질학 전공의 대학원에서는 Graduate assistantship이라는 이름으로 당장 9월부터 1년에 24학점까지 면제와 매달 소정의 Stipend를 준다는 연락을 받았다. 나는 지원이 마감되고, 추가 지원을 한 케이스였기 때문에, 불가능한 상황이었으나, 하늘의 뜻인지 마침 오퍼를 받았던 한 명이 다른 학교로 가서, 자리가 비게 되어, 내게 그 오퍼가 들어왔다. 먼저, 지원한 두 학교 모두 합격을 받아 보람이 있었고, 엄청난 고민을 했었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한테도 물어보고, 조언도 많이 구했지만 역시 사람인지라 무엇보다도 돈 문제였다. 아무리 부모님께서 도와주신고 하셔도, 미국의 학비는 그 금액이 어마어마하고, 20대 중반 부모님께 손 벌리기에는 너무나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 결국 나는 하고 싶었던 공부보다, 어디 가서 든 열심히만 하면 된다는 생각을 했고, Graduate assistantship을 받고, "지질학"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짧은 시간 내에, 참 많은 문제들이 순식간에 생겼고, 일했던 학교는 끝이 났고, 정신없이 택할 수밖에 없었던 대학원생의 삶이었다. 한국 사람들 거의 없고, 조그마한 공립 대학이지만, 그 무엇보다도 학비를 내지 않아도 됨을 우선했던듯싶다. 상상하지도 못한 "석사"생활을 앞두며 7월 말이 되었다. I-20를 트랜스퍼하고, H-4 서류를 작성하고, 건강 검진을 받고, 학교 보험을 가입하는 등 새로운 시작에 분주했다. 모든 것 하나하나를 혼자 처리해야 함은 어려웠지만, 오히려 한 배를 타고 있던 누군가에 의해 비바람을 맞이할 가능성이 없고, 이제 온전히 모든 것 하나하나가 나의 책임이니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수십 번 피 말리게 했던 곳과 얽히고설켜 하루빨리 끊어져야 했던 연결고리를 끊고 나니 마음 한편으로 참 홀가분했다. 어쩌면 진작부터 이렇게 미국에서의 생활을 시작했더라면, "사람"에 대한 상처는 덜 받았을까? 미움도 원망도 필요 없었다. 슬프지만, 그로 인해 아무것도 모른 나이에 모르고 시작한 미국 생활이었고, 내가 누리고 가질 수 있었던 것들에 감사하며, 지나온 삶의 일부였으니까. 이제는 추억으로 기억한다.



                                                                                                                                        


참 공허한 여름이 될 뻔하였는데, 미국에 이민 온 지 1달도 채 되지 않는 주재원 가정의 3학년, 4학년 여자아이들의 공부를 도와주었다. 일주일에 세 번씩 그 집에 가다 보니, 다른 일을 할 생각을 못 한 채 방학이 끝나갔다. 가끔 배우고 싶은 것도 배우고, 대학원생 오리엔테이션, international student 오리엔테이션, TA 오리엔테이션 등등을 참석하다 보니 미국에 온 지도 2년을 넘어서게 되었다. 그렇게 훌쩍 9월이 다가왔고, 지금까지 삶과 다른 너무나 다른 새로운 삶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To be continued...

작가의 이전글 20. 오랜 꿈이었던 하와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