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인혁 Aug 21. 2022

3년 만에 돌아온 제천국제음악영화제, 'A TEMPO'

평범할 시간





구름을 뚫고 간만에 맑은 얼굴을 비추는 하늘. 그 아래에 가던 길을 부지런히 재촉하는 열차 한 대.


넋 놓기 좋은 여름이다.



간만에 인사드립니다만 처음 뵙습니다.


내가 알던 작고 소중한 제천역은 더 이상 없다.  대신 천장이 높고 통유리 외벽을 가진, 새로 지은 역사가 허전한 존재감을 대신하고 있다.



역사를 벗어나자마자 현수막 하나에 발길이 멈췄다. 그 자리에서 한참을 멈춰 섰다. 시선을 달리 둘 생각도 하지 않았다.


노래 한 곡 들을 만큼의 시간을 흘려보냈다. 인사 한 마디를 건다. '다시 만나서 좋네요'



제천에는 해마다 영화제열린다. 주제는 음악과 영화, 이름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로 아주 직관적이다.


제천에서 열리는 국제적인 규모의 음악과 영화를 주제로 한 영화제. 나는 그 축제에서 자원활동가로 일 한 적이 있다. 2011년이었으니 벌써 11년 전의 일이다.


영화제가 엮어준 인연의 타래가 생각보다 질기다. 여름만 되면 나를 어김없이 제천으로 불러들인다. 그렇게 한 두 해 쌓인 시간을 돌이켜보니, 제천으로 향하는 버스는 어느새 한 해가 무사히 반환점을 지나고 있음 알리는 이정표 되어버렸다.



역을 빠져나와 20분 남짓을 걸었다. 영화제의 주무대가 되는 메가박스 도착. 어김없이 걸린, 특별하거나 유난할 것 없는 현수막언제나처럼 나를 반긴다.


하지만 바라보는 감상 유별하다. 지난 2년 간 열린 이 시국 영화제는 온라인 세상에서만 만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다시 마주하는 것은 3년 만의 일이다. 풍파가 모질었지만 어떻게든 견뎌냈다. 이 재회가 그저 감사할 뿐이다.



제천에 도착하면 언제나 방명록 쓰듯이 찾는 막국수집에 발도장을 찍었다. 못 본 사이에 가격이 많이 올랐다. 한 번도 가격표가 덧씌워진 모습을 본 적이 없는데. 메뉴판을 보면서 느끼는 시간의 속도가 새삼스럽다.



해마다 즐기던 청풍호반 무대가 올해는 없다. 그 빈자리는 제천비행장이 대신하고 있으니 공연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하지만 썩 내키지 않는다. 처음으로 공연 없이 즐기는 영화제다.


하지만 3년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라는 걸 간과했다. 내가 알던 비행장이 아니다. 이렇게 잘 꾸며놓은 줄 미리 알았으면 생각을 고쳐먹었을 텐데.



산허리를 미끄러져 내리는 오후의 볕이 곳곳에 붉은빛을 흩뿌리기 시작했다. 익숙한 시간의 눈에 익은 풍경, 고향은 아니지만 고향에 돌아온 것 같은 마음이다.



비가 한바탕 쏟아진 건 불과 며칠 전의 일이다. 한가득 쏟아지는 물줄기 귓전을 때리는 기세가 굉장하다.


자원활동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폐막식의 순간, 의림지에는 정말 많은 비가 내렸다. 얼마나 살벌하게 쏟아지던지 빗줄기를 뚫고 울려 퍼지던 폭포 소리는 살짝 겁이 날 정도였다. 간만에 돌아온 제천에서 시작하던 시절의 장면을 다시 마주했다. 11년 만이다.



어스름이 내린 의림지를 아무 생각 않고 걸었다. 그냥 걸었다.



이 친구를 보고 있으니 정말로 영화제가 돌아왔음이 실감 난다.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의 단편이지만 그토록 애타게 기다렸다. 별일 없어서 다행이다.



무대 위에 악기와 연주자들이 돌아왔다. 지휘자가 이끄는 선율이 돌아왔고, 그 선율이 울려 퍼지는 사이로 관객들이 돌아왔다.



A TEMPO, '본래의 빠르기로'


멈춰있던 것들이 하나 둘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오랜 시간 멈춰 있던 탓에 가끔은 삐걱거리기도, 이따금 현기증이 나기도 하지만 조금씩 제자리를 찾아가는 중이다.


A TEMPO, 다시 돌아갈 시간이다.



반갑지만 낯설다. 하지만 괜찮다. 돌아왔으니깐 괜찮다. 새로 신은 신발이, 새로 걷는 길이 낯설기는 매한가지다. 하지만 천천히 같이 걸어보면 된다. 그러니깐 괜찮다.



돌아오는 일상을 축하하고 싶다면 함께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그런대로 랜선 여행 5. 대만의 수제 맥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