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창석 May 02. 2023

7. 글쓰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2)

지금, 매일, 작은 실천의 축적

저도 글쓰기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몰랐던 때가 있었습니다. 여러 시도들을 하다가 지금은 매일 작성하는 나만의 ‘데일리 리포트'가 있습니다. 하루를 보내면서 배웠던 것, 새로 관찰한 것, 성과 등 나만의 관점으로 해석해서 기록하고 싶은 일들을 기록합니다. 어떤 날은 1,000자 이상 작성하는 경우도 있고, 또 어떤 날은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는 날도 있습니다. 이렇게 매일 기록하다보면 나의 글쓰기 역량이 증진되고, 사고관이 확장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간별, 월별, 연간별 리뷰를 할 때, 매일 작성했던 나의 글들이 다음번 계획 수립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내용은 제가 데일리 리포트를 작성할 때 생각해보는 카테고리입니다. 글쓰기가 어려운 분들은 아래 카테고리를 참고하셔서, 나중에는 나만의 데일리 리포트 카테고리를 만들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오늘의 질문

나는 하루를 어떻게 마무리 하나요?

나는 오늘 무엇을 관찰했나요? 나의 생각은 무엇인가요?

오늘 감사한 점은 무엇인가요?



이전 06화 6. 글쓰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