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un Feb 26. 2024

더블 부처



치앙다오에 Wat Mae Ead라는 절입니다. 치앙다오 버스 정류장에서 가깝길래 가봤어요.

가깝다는 생각에 넋 놓고 이곳에서 멍 때리다가 막판에 버스 시간 다 돼서 미친 듯 달렸네요.

그러나 100미터 주파로 뛴 것이 민망할 정도로 버스는 20분이나 늦게 도착했답니다.



이 절에 부처를 만나러 가기 전에 만나게 되는 장면들이에요.




체험 삶의 현장







온갖 살육이 난무하는 현장이 적나라하게 펼쳐져요.


보아라 삶은 이토록 苦 란다. 하는 거 같아요.


이날 저도 체력이 너무 딸려서 이 몸뚱이 하나 가지고 살아가는 게 어찌 이런가 한탄하며 여길 걸어 다녔어요.  





무겁다. 머리




얼마 전 본 치앙마이 왓우몽의 부처님 머리...

가끔 저는 제 머리통이지만 너무 무겁다는.....

생각을 합니다.



+

여기서 볼트랑 그랩으로 바이크 탈 때 가끔 헬멧 주시면 아. 쓰기 싫다. 합니다.ㅎㅎ

(치앙마이 오시는 분들 볼트나 그랩, 앱 깔고 오시면 편합니다. 예전엔 그렇게 썽태우를 찾아 헤메었던 거 같은데. 이번에 전 거의 볼트 쓰는데 부르면 2-3분 안에 옵니다. 시내는 거의 그렇고 왓우몽이나 더 멀리도 볼트로 잘 갔어요. 저렴하고 신속합니다. 어쩔 땐 바로 옆에 오토바이에 남자가 싸와디캅 해서 깜짝 놀란 적도 있습니다.ㅎㅎ)



덥기도 하고 살살 가는데 싶어서 안 쓰려고 하면

경찰 단속한다고 쓰라고 하더라고요. 쓰든 말든 신경 안 쓰시는 분이 더 많긴 하지만요.

안전은 스스로 잘 지키는 것으로!

+





저 세상 텐션




고통의 현장을 꾸역꾸역 지나면 탁 트인 산과 구름 그리고 위엄 있게 존재하는 이런 분들을 만납니다.  

너무 시원해서 가슴이 뻥 뚫리는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부처님 등장.




더운데 어서 오게




땡볕에 엉덩이를 지지고 계신 부처님을 마주합니다.


자주 더블로 계시더라고요? 뒤에 분은 그래도 가려주는 것도 있고 나무 그늘도 있어서 머리랑 등이 좀 시원할 것 같아요.


 

수렴청정. 그 단어가 생각나요. ㅎㅎ


더 그런 느낌이 들었던 치앙마이 어느 사원의 부처님들 (아래)

너무 붙어 앉아 있어서 숨결까지 다 느껴지겠어요.  





더운데 왜 이렇게 붙어 앉으셨어




이날 여기서 장례식? 도 열려서 한참 서서 구경했습니다. 돌아가신 분을 추모하는 자리인 것 같았어요.  

저는 그분들 구경하고 그분들은 저를 구경하고..

남의 장례식을 왜 그렇게 오래 구경하는지 신기하셨나 봅니다.

스님의 선창으로 가족들이 부르는 노래를 들으며 저도 돌아가신 분들을 함께 생각했어요.





제가 여행을 다니며 사람들 눈 인터뷰를 하는데요.

사람들은 자신의 눈에서 과거의 어떤 이야기들을 찾기도 하는 것 같아요.  

자신의 현재가 아니라 아주 익숙한 과거의 눈들을 자신의 눈에서 발견하기도 하는 거예요.  




나의 감정과 생각이 온전히 나만의 것일까.


절에서 멍 때리면서 생각했어요.




수렴청정.


오늘의 나를 움직이고 있는 건 정말 나일까. 가만히 느껴봅니다.



너무나 익숙해서 의식적으로 알지 못하는 패턴 뭐가 있을까요?


나에게 뿌리 깊은 신념 같은 거요.




그거 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저도 궁금하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파란 눈의 검은 고양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