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nseop pei Apr 14. 2019

조선시대 당시 최고 미녀였다는 여성의 정체

미녀

조선 최고의 화초라고 불렸던 여성은 장연홍이라는 여성으로 양반 가문이었지만 가문이 몰락하면서 갑자기 생활이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연홍은 집안이 몰락한 후 기생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조선시대 당시 최고 미녀였다는 여성 장연홍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연홍이 있던 권번에서 장연홍이 처음 선보였을 때 많은 사람들이 장연홍을 보고 연심을 품었다고 합니다. 장연홍은 몽환적인 눈매와 지긋한 표정으로 최고의 미인상임을 증명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장연홍의 인생은 순탄하지 않았고 같은 권번에 있던 선배 기생에게 쓴 편지에는 계속되는 정조의 위협과 기생 생활의 고단함을 느꼈다고 합니다.

조선 후기 기생들은 일종의 기생조합인 권번에서 부름이 있을 때마다 요릿집으로 인력거를 타고 나가 손님들의 흥을 돋구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요릿집에서는 이러한 기생들의 명함을 가지고 있다가 손님들에게 제시했는데 이는 명함 대신에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당시 기생들은 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도 결코 몸을 내어주지 않았으며 진실한 사랑만을 기다렸다고 합니다. 즉, 조선시대 기생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님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낭만파 여성들이 대부분이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장연홍은 평범한 기생들보다도 정조 관념이 투철했고 장연홍은 고민 끝에 홍콩 유학길에 오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장연홍은 홍콩으로 유학간 후 깜깜 무소식이 되었고 그렇게 사람들에게 잊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베트남 다낭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작가의 이전글 미세먼지 마스크를 써도 소용이 없는 진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