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an 21. 2018

실무면접과 인성면접, 무엇이 다른가

실무면접과 인성면접, 무엇이 다른가?    


면접은 대표적으로 실무면접과 인성면접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통 실무면접은 실무진이 면접관으로 나오며 실무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인성면접은 말 그대로 인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면접이며 해당 기업의 임원진이나 최고 경영자가 직접 면접관으로 참여한다. 보통 실무면접을 1차 면접, 인성면접을 2차 면접 또는 최종면접이라고 한다. 이 두 면접은 특성이 다른 만큼 대처법도 다르므로 각기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실무면접)    

기업마다 기업 임원진의 성향에 따라서 방식이 달라지는 인성면접에 비해서 실무면접은 비교적 형식이 정형화되어 있는 편이다. 상대적으로 취업 준비생이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이 많으므로 어떤 질문이 나올지 미리 예측하고 취업스터디 등을 통해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유리하다. 실무면접에서 주로 나오는 질문 유형은 네 가지다.     

지원자와 관련된 질문

지원 기업과 관련된 질문

상황 대처 질문

시사에 관련된 질문   

 

 첫 번째, 지원자에 관련된 질문은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통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고 예상 질문을 뽑아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지원 기업과 관련된 질문 역시 높은 빈도를 차지한다. 왜 우리 회사에 지원을 했는지, 자신이 지원한 업무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회사의 상품에 대해 어떤 것을 알고 있는지 등을 묻는다. 세 번째, 상황 대처 질문은 만약 어떤 상황에 처했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하고 묻는 형식이다. 주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 난처한 상황을 설정하고 묻는 경우가 많으므로 모의면접을 통해서 모범답안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네 번째, 시사에 관련된 질문은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에 대한 질문으로 지원자의 지식과 사회적 관심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금융권에서는 특히 경제에 관련된 뉴스를 묻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에 신문, 특히 경제면을 꼼꼼하게 읽을 필요가 있다. 

 어떤 질문을 하든 실무면접에서 나오는 질문은 위의 네 가지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시 말해 본인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인성면접)    

 최근 금융권의 이직률이 높아지면서 인성면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인성면접의 경우 특별한 형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무면접처럼 뚜렷한 대처법이 없다. 서점에 있는 많은 취업지침서를 살펴보아도 실무면접은 토론면접, 합숙면접 등 면접 형태별로 상세한 대비법을 알려주는 데 비해 인성면접에 대해서는 짧게 언급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아무런 준비 없이 인성면접을 볼 수는 없는 법. 어떤 식으로 인성면접을 준비해야 할까?    


인성면접에 대한 편견을 버린다. 

결코 변심하지 않을 충직한 사람임을 보여준다.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물임을 강조한다.  

   

 우선 인성면접의 경우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다. 인성면접이라고 해서 꼭 인성에 관련된 질문만 하는 것도 아니고 때에 따라서는 실무면접에나 나올 법한 질문을 한다. 따라서 미리 이러한 질문이 나올 것이다 생각하고 그것만 준비하기보다 어떤 질문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도록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인성면접의 핵심은 역시 충직함이라고 생각한다. 보통 인성면접까지 초대받을 정도의 역량을 가진 지원자라면 다른 기업에도 복수 합격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인성면접에서 최대의 관심은 ‘이 사람이 끝까지 우리 회사에 남을 사람인가’ 하는 것이다. 자신의 충실함과 의리를 강조할 수 있는 에피소드 하나 정도는 미리 준비하는 것이 인성면접 대비의 기본이다. 마지막으로 실무면접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인성면접에서도 자신이 이 회사의 인재상에 가장 잘 부합하는 인물임을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회사의 인재상이나 비전에 대해 충분히 사전 조사를 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인성면접이라는 최후의 관문을 통과하기는 쉽지 않다. 목적지에 가까웠다는 생각 때문에 자칫 방심했다가 실패의 쓴맛을 보기 쉬운 것이 인성면접이다. 최후의 순간까지 긴장감을 잃지 말고 완벽하게 준비해서 합격의 기쁨을 누리기 바란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c5CiRAdwL71kXb0gxtE_Nw


매거진의 이전글 취미가 무엇입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