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un 29. 2018

"인사 직무" 관련 "지원동기"

“직원들의 능력을 최고로 이끌어내는 인사담당자”


 대학 시절, 경영학 필수전공 과목인 인적자원 관리를 들으며 인사의 중요성에 대해 처음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정한 평가와 체계적인 교육 방법으로 회사의 핵심 자원인 인적 자원을 잘 관리하여 기업 성과에 기여하는 과정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올바른 교육과 보상과정을 통해 업무의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때부터 기업 인사팀에 입사하여 효율적인 교육과정 및 보상과정개발을 통해 직원들의 능력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담당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00는 민영화와 함께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세계적 수준으로 거듭나고 있고, 인적 자원의 확보와 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더욱 효율적인 인적 자원 개발 방법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00의 인사 부문이 한 단계 더 성장하는데 한 축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실시한 내용>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경험과 연관시켜 인사직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임을 어필하고 있는 사례이다. 또, 기업분석을 거쳐 자신의 비전과 일치하는 부분을 동기에 반영한 점도 입사 의지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지원 동기는 왜 이일이 하고 싶은지, 또 이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과 함께 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즉 해당 직무 수행을 위한 역량을 갖추었음을 어필한다. 인사직 지원자의 경우 자신이 생각하는 인사업무에 대한 정의와 이 직무가 왜 자신에게 적합한지에 대한 내용을 담으면 된다. 

 예를 들어 “조직행동론 등의 과목을 수강하면서 인사직무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적극적이고 사람을 좋아하는 제 성격과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사 업무를 준비하면서 사람에 대한 애정은 기본이고 노동법 및 재무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이러이러한 준비를 통해 역량을 키웠습니다.”라는 식으로 작성해보자. 

 여기까지 작성했다면 절반의 성공. 완벽한 성공을 위해서는 해당 직무를 채용하는 수많은 기업 가운데 이 회사를 선택한 이유까지 작성해야 한다. 기업은 ‘우리 회사에 꼭 오고 싶어 하는 인재’에게 더 큰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영업 관리 직무" 관련 "지원동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