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명진 Jun 03. 2017

어느 사진가의 카메라

궁상스런 지 자랑


그동안의 제가 써 오던 이야기와는 조금 다르게 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쓰는 소셜네트워크 계정과는 달리 제 글을 보러 오시는 5,000에 가까운 독자분들을 저는 잘 알지 못합니다. 아마 저에 대해서도 잘 모르실테지요.


오늘은 자랑을 좀 하고 싶어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6월부로 카메라 회사인 캐논으로부터 장비를 후원받게 되었습니다. 

다음주에 촬영을 가는 피렌체부터는 5D Mark 4와 85mm 렌즈가 함께합니다.
사진에 관심있는 사람, 특히나 인물사진을 하는 사람이라면 85mm F1.2 L 과 같은 꿈의 렌즈와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설렌다는 걸 아실겁니다. 
어느 메이커가 어떻다하는 이야기는 넣어두고, 지금껏 든든히 곁에 있어준 장비들에게 고마운 마음입니다.
아직은 딱히 좋은 사진이 아닌데도 응원해주고 박수쳐주신 분들께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늘 하는 말 ‘장비 탓은 없지만 장비 덕은 존재한다.’는 생각으로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누구인지 모를 사람들에게 들려드리고 싶어 아래의 글을 썼습니다. 어쩌면 제 자신에게 하는 말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냥 그간의 이야기를 혼자 주억거려보겠습니다.


세계여행 마치고 나는 돈이 없었다. 마지막 목적지 방콕에서 버티고 버티다 하루 3만원씩 4일치가 모자라 부모님께 연락을 드렸다. 덕분에 마지막 4일은 잘 먹었다.
김중만선생님 밑에 들어가서도 돈이 없었다. 필름 맡기러 청담에서 신사동 포토피아를 가는 버스비가 아까워 걸어다녔다. 10분이면 다녀올 곳을 한 시간 넘게 걸린다며 혼나기도 했다. 압구정이고 학동이고 그동네 미팅은 다 걸어서 갔다. 팔자에도 없는 동네 지리를 다 익혔다.
한 달 삼 십 만원. 그걸 쪼개고 아껴모아 2년만에 카메라를 사고, 50mm 중고 단렌즈를 샀다. 
KBS 1박2일 사진하면서 망원렌즈 하나, 건축사진을 시작하면서 광각렌즈 하나. 그렇게 4년이 걸려 지금의 장비 세트를 갖췄다. 독립 후 덜컥 스튜디오부터 열었던 탓에 계속 쪼들렸다. 다행히 지방에서 올라와 월세를 내야 하거나 집안 형편이 어려운 것은 아니었다. 부모님께 감사하면서도 죄송한 부분이다. 그 분들은 32살의 대학 나온 아들이 일이 없어 방구석에 쭈그려 앉은 모습을 보셔야했다. 꿈 같은 소리로 설명하기에는 좀 늦은 나이였다. 스튜디오는 1년만에 접었다. 인생 어렵다는걸 다시금 배웠다.

근근히 버텨내어 다양한 일을 하고 있는 지금도 나는 여전히 7년 된 그 카메라를 쓰고 있다. 내구성 테스트로 20만 번까지 보증한다는 셔터박스를 한 번 갈았다. 필름으로 치면 5,556 통이다. 5년 동안 하루도 게을리하지 않고 찍어야 쓸 수 있는 양이다. 돈이 생겨도 장비 욕심은 없는 탓에 바꾸고 싶은 마음도 없었다. 명필은 혈서도 명필이라는 궤변를 늘어놓으며. 수리센터 기사님이 언제든 수명이 다 해도 이상하지 않다고 했던게 2년 전이다.


이 낡고 상처난 카메라가 나는 고맙다. 
이걸로 다 했다. 이걸로 온 세상 다 담았고, 

이걸로 차도 사고, 이걸로 부모님 용돈 드리고, 

이걸로 동생들 술도 사주고, 

이걸로 내가 좋아하는 너도 담았다.


50mm 중고 렌즈가 무럭무럭 자라서 
85mm 렌즈가 되었다. 
3.5cm 자랐다. 
많이 컸다. 
명진아.



작가의 이전글 지중해 요트여행 pt.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