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선 Jul 13. 2019

가성비를 잊기위해 글을 쓴다.

나는 왜 글을 쓰는가

희미한 물소리에 눈을 떴다.

낯선 곳이다.

어제 여행을 온 것을 깨닫는다.

넓고 하얀 침대에서는 아홉 살 딸이 쌔근쌔근자고 있다.

아침비행기를 타고 이 곳에 도착했었지.

전투적으로 짐을 싸고 혼잡한 두 개의 공항에서 벗어나 인테리어는 물론 로비에서 나는 냄새까지도 세심히 디자인된 호텔에 도착했다.

중력이 느껴지지 않는 수영장에 둥둥 떠서 아이는 꿈을 꾸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나는 공항 에스컬레이터에서 비행 6시간을 내리 떠들던 단체 여행객들 중 하나가 떨어뜨린 가방에 맞기까지 했으니 아이의 스트레스는 말로 다 할 수 없었겠다.



왜 글을 쓰는가 에 대한 질문을 받았는데 대답을 하지 못하고 잠이 들었었다.

어제까지의 나는 그런 것 따위는 생각할 여유가 없었다. 비행기를 타기 전의 집중된 업무와 혼란이 아니더라도 두 아이를 낳고 나서 계속 내 정신은 그랬다.


낯선 곳에서 새벽에 깨서 노트북이 얌전히 놓인 책상을 마주하니 비로소

내가 글을 쓰는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다.


나는 합리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글을 쓴다.

분초를 쪼개어 육아와 일을 병행하며 나도 모르게 시간과 돈을 아끼기 위한 최대한의 가성비를 추구해 왔다.

다른 사람들처럼 최저가 검색을 숨쉬듯이 하면서도 사실 나는 가성비라는 이 말을 싫어했다.

내가 살면서 소중하게 생각해 온 모든 형이상학 적인 것들과 내 감정까지도 경제논리에 매몰시켜 버리는 것 같은 불안감 때문이었다. 그러나 점점 자투리시간에 할 수 있는 유일한 활동인 검색이 허전함을 대신해 가며, 나는 한 문장을 제대로 쓰지 못했다.

여덟 살 때, 일기장에 동화를 한 편 썼다.

간단한 이야기였지만, 담임선생님은 정말 혼자 쓴 것이 맞냐며 극찬을 아끼지 않으셨다.

집으로 돌아온 나는 자랑스럽게 공책을 내밀었지만 엄마의 반응은 생각보다 뜨드미지근했다.

말수가 별로 없던 엄마는 좋은 글은 감동을 주는 글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써야한다 는 말을 하셨던 것 같다.


나는 단번에 이 일이 매우 어려운, 하려고 하면 가슴 한구석이 간질간질해 견딜수 없는 그런 종류의 고난이 따르는 일이라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다. 철들고 나서 이런 걸 창작의 고통이라고 부른다는 걸 알게 되었다.

사실 나도 그러고 싶었다.

황순원의 소나기처럼 마음의 진실들로 이루어진 군더더기 없는 글을 쓰고 싶었다.

좋은 글을 써야겠다는 욕망은 늘 내게 따라다녔다.

더 이상 미룰 수가 없어 우선 내가 할 수 있는 글을 시작한 지 한 달만에 돌아보니

나는 정보성 글을 써야한다는 압박감을 가지고 있었던 듯 하다.

내가 아이를 재우고 검색에 열을 올릴 때 만족감을 주는 정보가 그런 것들이어서였던지.

내 글도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어야한다는 마음이 앞섰다.


그러나 사실, 그런 글은 내가 쓰고 싶은 글도 잘 쓸 수 있는 글도 아니었다.

누가 썼는 지 기억조차 할 수 없고 서로 원하는 정보만 얻으면 끝이었다.



나는 보다 똑똑하게 내 인생을 소비해야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힌 나를 멈추기 위해 글을 쓴다.

SNS는 물론 핸드폰도 없는 내 친구가 생각난다.

전시를 위해 프랑스에서 온 그와 안숙선 명창의 공연을 함께 봤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한국말도 모르는 친구와 함께 눈시울을 적셨던 그 감동을 남기고 싶어 sns를 찾던 나는 문득 이것이 다 무슨 소용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불특정 다수를 향해 가면을 쓰는 데 드는 시간을 아껴 우리가 같이 보낸 순간을 음미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을...


그래서 나는 글을 쓴다.

물질은 물론 정신까지도 효율적으로 운용하려고 하는 가성비의 톱니바퀴에서 잠깐이라도 벗어나

아무 목적도 없이 내 자신을 들여다보기 위해 글을 쓴다.

조금 더 바란다면 어린 내게 엄마가 말해주셨던

진실한 문장 하나를 건져 다른 이에게 감동을 주고 싶다.


아이가 깨서

엄마 나 뭐하고 놀아 하고 묻는다.

다시 혼자 있는 시간은 잠깐 끝이다.

그래도 여행 오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아이와 함께 남이 해 준 밥을 먹으러 가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갈색의 나라를 여행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