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민수 Mar 07. 2018

좋은 질문의 요건은?

좋은 질문의 충분조건

좋은 질문이 좋은 결과를 만든다. 



마케팅 조사론(180306)


좋은 질문의 요건은 무엇일까? 

좋은 마케팅 조사란 무엇일까?

마케팅 조사의 결과(=정보)의 역할은 무엇일까?


1. 좋은 질문의 요건은 무엇일까? 

: 조사가 가능하며, 가치가 있는 정보를 도출해낼 수 있는 질문.


조사가 가능한가 아닌가의 문제는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와 같은 부류의 질문보다 '가성비 좋은 제품이 매출 상승을 이끄는가?'와 같은 질문이 보다 좋은 질문에 가깝다는 것이다.  



가치가 있는 정보를 도출해낼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1) 상식, 관습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당연한 내용에 관한 질문이 아니어야 하며, 

2) 동시에 그 조사 결과를 취하는 자의 경영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좋은 마케팅 조사란 무엇일까? 

: 1의 좋은 질문을 시작으로 하며, 신뢰성ㆍ경제성 등의 문제를 고려해야 함


신뢰성은 조사 과정이 최대한 주관을 최소화하고, 객관적이고 정당한 방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고,

경제성은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가치 있는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정보의 역할은 무엇인가?

좋은 마케팅 조사의 결과(=좋은 정보)는


1) 시장 및 사업 기회를 발견하여 제공하여 주고,

2) 마케팅 활동의 계획, 수정, 평가의 단계에 영향을 미치며,

3) 경영활동의 진행 과정 혹은 성과 모니터링에 활용된다.




좋은 질문을 만들고, 던지는 능력은 중요한데


좋은 질문만이 가치 있는 정보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가치 있는 정보를 통해서만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정확한 의사결정만이 좋은 경영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마케팅 조직의 특징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