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요리잉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velylove Jun 25. 2017

요리잉류

치킨스톡

잉여도 요리를 한다.

잉여처럼 요리를 해보자라는 모토를 바탕으로 

시간이 나면 틈틈이 잉여스럽게 요리를 해보는 매거진입니다.

따로 요리를 개발한다거나 잉여에 맞는 요리를 하는 건 아닙니다. 

(가끔은 한 번씩 해볼 수도?)


요리잉류 그 첫 번째는 치킨 스톡입니다. 

사실 치킨스톡은 양식에서는 거의 뭐 기본 육수 혹은 코스요리에 나오는 수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치킨스톡만 있으면 귀차니즘의 절정에 다다른 잉여분들도 고급진(?) 양식들을 

실패 확률 없이 드실 수 있는 마법의 육수입니다. 

보통은 리조또, 파스타, 그냥 바로 수프 등으로 드실 수 있어요 

한국의 사골곰국 생각하시면 편하실 거예요. 


자~! 치킨스톡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주재료는 닭 1마리, 당근 1개, 양파 1개, 통마늘 1개, 통후추 10알 갱이 정도, 샐러리 2~3단, 타임, 로즈메리,

이탈리안 파슬리 그리고 티스푼으로 소금 2번  


먼저 닭을 미리 물에 넣어서 핏물을 빼줍시다. 

닭 손질은 이따가 언급할게요~!

그리고 이어지는 재료 손질

솔직히 채소 손질은 별거 없어요 잘게 자르는 게 없거든요.


먼저 샐러리! 

네 그냥 아래 사진처럼 한 4등분으로 손질해서 넣어주세요.

이파리도 같이 넣어주세요. 


당근도 그냥 아래 사진처럼 잘라주세요


양파는 다지거나 잘게 썰지 말고 그냥 반으로 두 동강을 내주세요. 

※치킨스톡의 색을 좀 내고 싶다 하신 분들은 껍질채 넣으셔도 되고요

그냥 깔끔한 것을 원하시면 껍질 벗기고 넣으셔도 됩니다. 

어떻게 하시든 상관없어요 그냥 잘 씻어만 주세요.  


마늘도 양파와 마찬가지로 아래 사진처럼 두 동강을 내줍니다.

마늘도 그냥 껍질채 넣어주세요. 물론 껍질 벗기고 넣으셔도 됩니다. 


다음으로는 각종 향신료 

저 같은 경우에는 로즈메리, 타임(Thyme)을 넣었어요 (이탈리안 파슬리 넣는 걸 까먹었어요)

이 외에도 베이 리프, 월계수 잎을 넣으셔도 됩니다. 물론, 전부다 넣어도 되고요. 

으음 그리고 향신료는 굳이 다 안 넣고 하나만 넣으셔도 됩니다. 

애초에 치킨스톡이 그냥 가지고 계신 여러 채소나 향신료로 넣어도 무방한데요.  

단, 샐러리, 당근, 양파, 마늘, 향신료 아무거나 한 종류는 필요합니다. 


그리고 통후추

통후추는 갈지 마시고요 살짝만 으스러뜨려 주세요.

어떻게 살짝 으스러뜨리냐고요?


대충 냄비를 사용해서 이런 식으로요.

없어 보이지만 효과적입니다. ㅋㅋ 


자 이제 물에 담가 놓았던 닭을 손질할 차례인데요. 

일단 먼저 닭 껍질을 벗겨줍시다. 

닭 껍질은 그냥 쉽게 벗겨지니 걱정하지 마세요.

여기서 팁이 있습니다! 

닭 손질은...




그냥 정육점에서 손질해달라고 말씀드리거나 아니면 엄마를 불러줍시다. 

(손바닥 쥐 나는 줄) 

아무튼 저는 닭을 뒤집은 상태에서 세로로 반을 나누어 닭가슴살 제거 

그리고 다리와 날개 제거했어요. 그리고 붙어 있는 잉여 살들 손질했고요. 

사실저는 닭 날개는 구워 먹고 싶어서... 뼈째 제거했어요 닭다리도요... 하하하 

손질을 끝냈더니 이렇게 남았네요 하하하 

다리와 날개가 없으니 뭔가 허전하네요. 

아 참! 치킨스톡 만들 때 닭다리와 날개도 같이 들어가면 좀 더 깊이 있는 풍미가 나겠죠.

앞으로는 저도 구워 먹지 말고 그냥 스톡에 넣으려고요. 


자 이제 다 끝났습니다.


남은 거라고는 냄비에 물과 손질한 채소와 닭 그리고 향신료를 투하하면 됩니다.


일단 냄비에 물을 한 6.5/10 정도까지 채워주시고요. 

채소, 닭, 향신료도 다 같이 넣어줍시다. 


그리고 중 약불에서 4~5시간 정도 끓여주세요.

 

다 끓이시면 대충 이런 모습인데요. 

이상하게 보이시겠지만 향은 되게 좋아요~!


그리고 채소 및 닭고기를 건져내면 아래 사진의 가운데 있는 소고기 미역국색 비슷한 치킨스톡이 나옵니다~!

(크림 파스타 만들기 전 사진인데요 제가 따로 건져낸 다음 사진을 찍지 않아서요 죄송합니다.)


※아 그리고 치킨스톡은 얼음 만드는 판에 부어서 냉동실에서 냉동으로 보관하시면서 

요리할 때마다 꺼내 쓰시면 되는데요 조그마한 얼음판 말고요 좀 큰 사이즈로 얼음 만드는 판이 있는데요.

그걸 사용해주시면 좀 더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킨스톡 B컷

(렌즈에 치킨스톡 김이 모락모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