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코 Feb 03. 2023

프라다바코 이야기

Play Your Life !

프라다바코 소개


프라다바코는 프라다와 바코가 공동으로 런칭한 문화컨텐츠 브랜드이다. 바코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공부를 시작한 부산에서 나고 자란 피아니스트, 프라다는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사업가이다. 공간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이어온 지 횟수로 5년차이다. 피아니스트 바코는 지역에서 진행되는 크고 작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연주활동 뿐만 아니라 기획자, 문화활동가로 활동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프라다바코는 총 5가지 분야에서 사업을 지속하고 확장해나가고 있다. 올해는 운영하고 있는 4개의 공간과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보다 규모를 늘릴지, 내실을 탄탄하게 더 다질지 고민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Play Your Life !"

'앞으로 전진하는 발전을 위해 달리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라는 물음표가 던져질 수 있다.

"당신의 삶을 연주하세요!"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인생을 연주하듯 살아보자는 프라다바코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서 워라밸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무리한 확장은 위험요소라고 주장하는 바코. 하지만 더 나은 발전을 위해 도약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프라다. 이렇게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진 예술가와 사업가의끊임없는 사업적 토론을 통해 지금 이 순간에도 프라다바코는 조금씩 성장 중이다.



사업소개


l 공연기획사업 : 공연기획, 공연대행 (아티스트 섭외, 음향/조명, 영상)


공연장 '라움 프라다바코'에서 진행된 기획공연 중 대표적으로는 문학작품과 클래식음악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엣지있는 음악살롱 시즌1,2 와 뮤지션의 단독콘서트 엣지있는 음악살롱 시즌3, 국악 살롱콘서트 광안리 음악살롱, 영도에 살으리랏다 가 있다. 야외 기획공연으로는 광안리 해변에서 진행된 어메이징 리턴콘서트가 있다. 자체 기획 공연은 물론 크고 작은 지역축제나 행사에 공연팀으로도 출연하고 있다. 대표적인 행사로는 부산국제영화제 커뮤니티비프, 광안리 발코니음악회, 광안리 차없는 거리 축제, 등굣길 음악회, 서면 예술난장 페스티벌, 문화가 있는 날 등이 있다. 행사에 필요한 음향, 조명, 영상촬영도 동반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상시적으로 갖추고 있어 부분적으로도 컨택이 가능하다. 공연기획과 출연, 모두 컨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 축제나 행사분위기에 어울리는 출연진을 연결시키는 엔터테인먼트의 역할도 하고 있다. 분야는 클래식음악을 기반으로 대중음악ㆍKPOP댄스ㆍ트롯 등 다양하다. 


ll 공간사업  : 대관, 협업, 공간컨설팅


현재 총 4개의 공간을 운영 중이며, 공간의 크기는 모두 50평대이다. 최대 80명까지(공연, 강연의 경우) 수용이 가능하며 음식물, 반려동물 출입이 허용되며 24시간 운영한다. 행사 특성에 따라 각각 다른 옵션사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관일정과 대관비 조율은 카카오톡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세심하게 진행하고 있다. 라움 프라다바코는 본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공연, 공간, 교육, 컨텐츠 등 각 영역의 기획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며 운영방안 등 핵심적인 사업구상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결정된 기획프로그램은 각 공간에서 진행된다.


라움 프라다바코(광안본점/부산) : 소공연장, 워크샵(세미나), 파티룸(연회), 스튜디오, 강연
프라다바코 플레이(서면점/부산) : 댄스, 오케스트라, 앙상블 연습실
프라다바코 스웨덴(영도점/부산) : 인문모임, 리허설장소, 독서공간
프라다바코 포카리(분당점/경기) : 공연, 모임, 촬영


운영하고 있는 4개의 공간은 정기대관, 상시대관 (월대관, 시간제대관) 등 각종 방식이 모두 열려있다. 프라다바코가 운영하고 있는 공간을 정기대관으로 이용 시 멤버쉽이 적용되어 대관료 할인 또는 업무협력을 할 수 있다. 협력구조는 쌍방이 허용하는 선까지만 협력하고, 각 팀에서 진행하는 업무와 방식은 서로 관여하지 않음으로 예술인 또는 예술팀의 자유를 상호 존중하며 진행된다.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타 기관이 다수 존재하는 데도 불구하고, 대관방식이 복잡하고 응대가 까다로워 지역의 예술인이나 시민들이 불편해하는 고충을 적극 반영하여,  프라다바코에서는 고객들의 수고로움을 덜고 예술인들의 영감이 빠르고 편리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하기위해 힘이 닿는 한 열린 방식으로 친절하고 융통성 있는 대관을 진행하고 있다. 


lll 예술교육사업 : 악기레슨, 진로프로그램, 특강


피아노 레슨을 비롯한 청소년 진로수업, 특강을 진행한다. 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진로와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수업장소는 청소년들이 직접 공간을 찾아오기도 하고, 학교에서 진행하기도 한다. 수영구 진로교육지원센터와 MOU를 맺고 활발히 활동 중이며, 라움 프라다바코는 2021년부터 부산시교육청에서 선정한 우수진로체험기관이기도 하다. 또한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위한 지역전문가 연결 등 컨설팅도 진행중이다.


llll 문화기획 및 커뮤니티사업 : 프로그램 운영, 모임 진행


프라다바코의 4개의 공간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공간은 부산 수영구 민락동에 소재한 '라움 프라다바코' 이다. 수도권에 있는 기업이나 예술단체의 워크숍 장소 등으로 이용되어 제일 인기가 많고, 부산지역의 예술인들과 문화활동가들이 찾아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라움 프라다바코에서 운영되는 대표적인 커뮤니티로는 "청춘한끼(청년예술인 모임)", "음악우체부(생활문화예술 모임)", "안녕진구(인문모임)"가 있고,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된 문화기획형 배리어프리 프로젝트에는 "무장애특공대"가 있다. 이렇게 커뮤니티에 참여한 멤버들이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라움 프라다바코에 모여 추억과 삶을 나눈다.


lllll 청년기반사업  : 지원사업, 굿즈제작, 출판, 홍보


사업의 영역들은 자체의 예산으로 기획되어 진행되기도 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부산문화재단, 진문화재단, 부산광역시, 수영구청, 수영문화도시센터, 영도문화도시센터의 용역 또는 지원사업을 통해 실현되었다. 지역의 아티스트 뿐만아니라 이러한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서도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프라다바코가 직접 겪어 내었던 청년 기업의 어려움을 이해하며, 청년에게 필요한 공간을 상호 조율하에 공유한다. 공연예술 뿐만 아니라 시각예술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프라다바코의 티셔츠와 텀블러 굿즈상품도 각 공간과 온라인몰을 통해 판매예정이다. 앞으로는 출간되어 있던 피아니스트 바코의 에세이 '보통의 삶'이 프라다바코의 성장과정과 애환을 추가로 담은 확장본으로 출간될 예정이다. 그리고 제작하는 굿즈들은 유튜브채널 '바코티비'를 통해 홍보 예정이다. 


프라다바코 조직체계

프라다바코의 조직체계는 개미조직도로 불린다. 각 공간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프라다바코의 동료이자 선배이자 후배이자 직원이 된다. 프리랜서의 조직이라는 얘기다. 사업의 특성상 예술인들과의 협업이 거의 대부분인데, 예술인들은 한 군데 얽매여 있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개인을 존중하면서 각자의 역량을 최대로 펼칠 수 있는 구조를 고민했고, 이것이 실현된 방식이 각 개인 또는 각 팀이 협력하는 구조가 된 것이다. 프라다바코의 독특한 협업체계는 "Play Your Life"라는 슬로건에 맞게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구조이다. 협력구성원을 늘려나가며, 생각이 바뀌었을 때 서로가 언제든지 떠날 수 있는 개인적이고 트렌디한 방식인 것이다. 프라다바코는 예술의 형태와 장르를 차별하여 생각하지 않는다. 기초예술에 대한 존중과 현대방식의 예술의 표현방식을 모두 사랑한다. 이 세계에 존재하는 문화예술의 방식과 타인의 삶을 받아들이는 방면에서 어느 것이 더 우월하고, 더 나은 것이라고 단정짓지 않는다. 모두의 자유롭고 주체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다.



프라다바코 소통 계정

어떠한 사업의 구상이나 협력제안, 대관문의도 열린 마음으로 받고 있다. 소통계정도 다양하게 열려있으며, 활력있고 창의적인 프라다바코의 이미지를 함께 가져갈 광고ㆍ협찬을 원하는 개인이나 기업 모집을 곧 시작한다.


자신이 생각했을 때 좀 특이하고 이상하다고 생각되는 것도 의외로 소통이 잘 되는 프라다바코다.


홈페이지 <  https://pradabaco.com >

블로그 < https://blog.naver.com/pianisthome >
인스타그램 < @ho_ki_park (공식계정) @pradabaco (부계정) >
페이스북 < 라움 프라다바코 >
브런치 < 바코> 



프라다바코 대표 박호경 이력

2007 부산예술고등학교 졸업

2012 경성대학교 피아노전공 졸업

2007 글로빌전국음악콩쿨 고등부 전체대상

2012 한국 피아노학회 전국음악콩쿨 대학부금상

2013~2015 독일 베를린, 이다오버슈타인, 하이델베르크 현지 예술가활동 2년

2017 에세이 ‘보통의 삶’ 출간

2019 부산국제영화제 리퀘스트시네마 ‘닥치고 피아노’ 기획 및 출연

2020 ‘엣지있는음악살롱’ 기획 및 출연

2021 부산광역시 청년프로그램 지원사업 ‘청춘한끼’ 기획

2021 살롱콘서트 '영도에 살으리랏다' 기획

2022 부산광역시 거리예술활성화 지원사업 ‘어메이징리턴콘서트’ 기획

2022 수영구 '문화가 있는 날' 공연개최

2022 광안리드론쇼 발코니음악회 출연

2021 국제신문 수영구 로컬크리에이터 전면보도 (21.06.22.본지6면)

2021 KBS부산 생생투데이 부산청년예술인 ‘박호경편’ 방영 (21.12.27)

2022 KBS 부산 7시뉴스 문화人 인터뷰 출연 (22.09.28)

2022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 생애첫지원사업 선정 '독주회' 개최 (22.07.30)

2020 부산광역시장상 표창장수상 (청년문화)

2020 교육부 감사패수상

2021 부산시교육청 우수진로체험처 선정

현) 부산광역시 문화협력위원

현) 부산광역시 주민참여예산 경제문화분과위원

현) 라움프라다바코 대표


글:바코


매거진의 이전글 가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