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로서 상품을 판매하다보면 자금 압박 문제가 대부분 찾아 옵니다.
정산을 여러 차례 받아서 이익금을 일정 정도 쌓기 전까지는 우리가 고객에게 보내줄 상품을 매입하는 비용과 오픈마켓 및 쿠팡 등에서 정산을 해주는 시기의 시간차가 존재하면서 생기는 문제 입니다.
내가 1,000만원을 갖고 판매를 시작 했고, 이미 판매 과정에서 상품 판매 대금을 1,000만원 가까이 집행을 했으나 정산일까지 시간이 많이 남은 상태라면 상품을 더 판매 할 수 있음에도 정산 받을 때까지 셧다운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판매 중지를 해놓는 과정에서 우리 상품의 검색 노출 순위나 판매지수를 올리는 과정에서 제약이 많이 생기게 되지요.
이런식으로 판매해서는 시간이 지나도 내 통장에 돈이 쌓이지도 않고, 자금 문제 관련하여 계속 스트레스가 찾아 옵니다.분명 나는 이익을 내면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내 통장의 돈은 계속 부족하다 느낀달까요?은행에서 대출이라도 많이 해주면 모르겠으나 규모가 작은 개인 사업자들에게 은행에서 원활한 자금 지원을 기대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해 나가는데 있어 유용한 서비스가 '선정산' 서비스 입니다.선정산의 원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면 글이 길어질 듯 하여 짧게만 전달 드리자면 '정산 일정보다 빠르게 정산을 해주고, 대신 이에 대해 일부 수수료를 떼가는' 서비스라 생각을 하면 됩니다.우리가 부동산 구매 시 담보 대출을 받는 것과 유사한 원리라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메프에서 상품 판매를 하면 2개월 후 선정산이 이뤄지는 데, 선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면 판매 후 1주일 전후로 정산이 이뤄질 것입니다.
다만 선정산을 판매 금액의 100%를 정산해주지는 않고, 판매 금액의 80% 정도만 선정산을 해줍니다.나머지 20%는 플랫폼에서 정상적인 정산 일정에 맞춰 정산금이 들어옵니다.최근에는 은행들에서도 선정산 서비스 도입을 많이 하였기에 이를 이용하면 자금 회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내가 1,000만원만 있어도 한 달에 3~4천만원이나 그 이상 판매도 가능해지지요.
물론 앞에서 이야기 했듯 우리가 당연히 받아야 할 돈을 조금 땡겨받는다는 이유로 수수료를 뗀다는 것은 아쉬운 점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