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레스트 제이 Oct 30. 2022

유네스코 루트 - 인도 10편

뭄바이의 빅토리안 고딕 양식과 아르데코 건축물 군

Victorian Gothic and Art Deco Ensembles of Mumbai (유네스코 문화유산 #1480)


인도의 두번째 대도시 뭄바이는 예전 이름인 '봄베이'로 알려져 있는데, 이름의 유래가 재미있다.

포르투갈 탐험가 바스코 다 가마의 1498년 인도 항로 개척후, 전쟁을 통해 1534년부터 포르투갈령 식민지가 되었는데 이 지역을 Bombeim(봉베잉; 좋은 소년)이라 칭하였다.

그러다 포르투갈 본국이 1580년 이베리아 연합으로 사실상 스페인에게 병합되어 포르투갈의 해군력과 식민지 지배력은 약화되고 있었다.

인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던 영국은 1661년 포르투갈 본국을 스페인에게서 독립시켜 주는 댓가로 혼인 동맹을 체결하며, 지참금 형식으로 뭄바이 본섬을 받았다.

영국인들은 포르투갈어 봉베잉(bombeim)에서 와전된 봄베이(bombay)로 일대를 지칭하였다.


이렇게 뭄바이 지역은 1661년부터 1947년까지 287년간 영국의 가장 중요한 식민 거점이 되면서 많은 영국식 건물들이 세워지게 되었다.

영국식 웅장한 빅토리안 고딕 양식은 인도 기후에 적합한 베란다를 도입함으로 인도-고딕(Indo-Gothic) 양식이 창조되었다.

유럽식 아르데코 양식도 역시 인도 스타일을 혼합한 인도-데코(Indo-Deco) 양식으로 탄생시켰다.


1) 라자바이 시계탑(Rajabai Clock Tower)

1857년에 설립된 인도 최초의 근대 대학인 봄베이 대학교내 위치한 이 시계탑은 85m의 높이로 당시 뭄바이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지어졌다.

영국 건축가 George Gilbert Scott 경이 런던의 빅벤을 모델로 삼아 설계하고, 1869년부터 1878년까지 약 9년간 건축되었다.

봄베이 증권 거래소를 설립한 자이나교 신자 Premchand Roychand의 의뢰로 지어졌는데, 자신의 맹인 어머니 'Rajabai'가 시계탑 저녁 종소리로 시간을 알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시계탑은 베네치아 양식과 고딕 양식 융합으로 지어졌으며, 뭄바이 동쪽 Kurla지역에서 생산되는 노란 현무암(Kurla stone)으로  제작되었다.

고딕 양식의 첨형 아치(Pointed Arch) 현관문과  창문이 있으며, 창문 앞에는 인도식 베란다를 도입하였다. 내부에는 나선형 계단이 있다.

총 3 단계 층으로 되어 있는데 지상에서 1층까지 약 20m는 정사각형 형태를 가지고 있고, 2층과 3층은 팔각형 형태로 되어있다. 2층은 36m, 3층은 29m로 총 85m의 높이로 되어 있다.


2) 봄베이 고등법원 (Bombay high court)

봄베이 고등법원은 1862년 6월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부여한 특허에 의해 인도에 설립된 3개 고등법원 중 하나이다.(봄베이, 콜카타, 첸나이)

고등 법원의 건축은 1871년 시작되어 1878년완료되었다. 이 건물은 영국 건축가 James A. Fuller가 설계했다. 영국 스타일의 고딕 양식으로 만들었으며, 길이가 171m, 너비는 57m이다.

중앙 건물을 중심으로 서쪽으로 두 개의 팔각형 타워가 있고, 정의와 자비의 동상이 각 타워의 꼭대기에 있다.

1995년에 도시 이름이 봄베이에서 뭄바이로 변경되었지만 법원은 봄베이 고등법원이라는 이름을 유지하고 있다. 2010 Manmohan Singh총리 참석하에 설립 150주년 기념행사를 하기도 하였다.


3) 오벌 메이단 (Oval Maidan)

영국식 공원을 표방하며 만들어졌으며, 개방된 도시 공간으로의 역할을 한다. 오벌 메이단을 중심으로 동쪽으로는 빅토리안 고딕 양식의 건축물이, 서쪽으로는 아르데코 양식의 건축물들이 있다. 양쪽은 모두 뭄바이에 있었던 두 차례의 도시 확장 사업의 주요한 일환으로서 조성되었고, 1880년대에 이 오벌 메이단과 빅토리안 고딕 양식 건물군들이 첫번째 도시 계획으로 진행되었다.


4) 마린 드라이브 (Marine Drive)

20세기 초에 진행된 뭄바이 두번째 도시 확장은 백베이 재개발 사업(Backbay Reclamation Scheme)이었다. 재개발 후 이곳에는 아르데코 양식의 주거용, 상업용, 엔터테인먼트용 건축물 및 마린 드라이브(Marine Drive) 해안도로가 등장했으며 뭄바이가 서쪽으로 확장되는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마린 드라이브는 대표적인 건축물들로 바다를 면한 인도식 아르데코 발전 단계를 보여주고 있다.


================================

인도 독립운동의 시작과 끝도 뭄바이 였는데, 1885년 12월 인도 국민회의가 뭄바이에서 결성되었다.

1908년 뭄바이의 독립운동 지도자 틸라크가 6년형을 선고받자 대대적 시위가 일어났고, 1917년부터 마하트마 간디가 독립운동에 관여되기 시작하였다.

1930년대 대공황으로 인한 경제 침체와 함께 전국적인 비폭력 불복종 운동이 일었다.

결국, 1946년 2월 봄베이 항에 주둔하던 왕립 인도 해군의 반란은 마침내 1947년 8월 인도의 독립을 이끌어 내었다.

1948년 2월 인도군이 영국의 '봄베이' 상징이던 게이트웨이 오브 인디아를 지나가는 퍼레이드로 287년에 걸친 영국 지배의 종식을 표명하였다.

Mani Bhavan(1917-1934 간디 뭄바이 거주지)
Gateway of India(영국 조지5세 개선문겸 식민지 종식 문)
작가의 이전글 유네스코 루트 - 인도 9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