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윤정 Jan 16. 2023

성찰일지(24)대화의 목적


올해의 마지막 송년회.. 

오랫만에 만난 이들과 대화를 하는데 

스며들지 못하고 넘나들지 못한 채

유리창에 또르륵 겉도는 빗물이 된 느낌이다


“ 난 골프가 최고야. 골프만 하고 살면 좋겠어”

“ 난 그런 일은 안해,  그냥 이렇게 사는게 속 편해”

“ 난 아니야, 난 이럴 거야…”

“ 난 이게 좋더라. 난 그 사람은 싫어 “ 등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고 주장을 펼치는 대화…

주고 받는 대화가 아니라 

한쪽이 말하고 그 말이 끝나면 

다음 사람이 말하고..

서로 순번만 이어받는 느낌이었다. 

각자 혼자 하는 반쪽짜리 대화 같았다


대문을 열지 않고 자기 방에 서서 

창문만 열고 하는 대화, 

내 방을 절대 안 나갈 것이며 

누구도 내 방에 들이지 않겠다는 

절연함을 품은 대화,

들어갈 수도 없는 방, 나오랄 수도 없는 방에서

각자 자신의 방을 설명하는 것 같았다 

주고 받는 대화가 아니라 혼자 하는 말 같았다.


나는 대화를 통해   

나의 세계를 나누고 상대의 세계를 얻으며

정신의 산책을 떠나고 싶었다 

생각의 소풍을 갔으면 싶었다  

서로의 세계를 넘나들며 

더 넓어지고 더 깊어지고 싶었다 


“ 내 생각은 이런데 네 생각은 어때?”

“ 일에 대해서 나는 요즘 이런 마음이 드는데 

  내게 해줄 얘기있어? “

“ 그럴 수도 있겠다 . 

  그럼 이런 생각에 대해서는 어때? “

“ 나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이 관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답을 정해놓고 불변하는 자신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을 무너뜨릴 각오가 된 대화 

내 생각이 붕괴될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연 대화

상대 생각에 허물어질 용의가 있는 대화

상대 생각을 추앙할 기회를 찾는 대화

이런 대화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스며들고 싶었다 

비싼 호텔 밥 먹고 돌아오는데 

마음은 허기지다.  

집에 가서 뻥튀기라도 먹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일기(31)엄마의 취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