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nebee Jun 05. 2019

테킬라, 소금, 레몬즙, 입맞춤

#[테킬라] 키스데이, 셀프키스





혼자서 즐기는, 테킬라 (Tequila)





테킬라(TEQUILA)


TEQUILA 테킬라는 아가베(용설란)의 수액을 증류하여 만든 멕시코의 전통주로 약 40도의 술입니다. 이 술은 1960년대 재즈 음악 ‘테킬라’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테킬라를 소금과 마시는 이유

테킬라는 실버 테킬라(또는 화이트 테킬라)와 골드 테킬라로 나뉘는데요, 실버 테킬라는 증류 후 숙성을 하지 않은 것으로 주로 칵테일 베이스용으로 쓰며 골드 테킬라는 2년 이상 숙성시킨 것으로 스트레이트로 즐깁니다. 테킬라는 레몬, 소금과 함께 마시는데, 이유는 알코올을 중화시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메즈칼(Mezcal)>테킬라(Tequila) 

MEZCAL메즈칼과 테킬라의 구분은 코냑과 브랜디의 관계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흔히  과일을 증류해 만든 술을 브랜디(brandy)라고 하고 그중에서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된 것 만을 코냑(cognac)이라고 하듯이, 테킬라도 용설란을 원료로 만든 술 중에서 멕시코의 테킬라 지역에서 생산된 것 만을 테킬라(Tequila)라고 합니다. 테킬라는 두 번~세 번 증류하여 만드는데 비해, 메즈칼은 한 번만 증류하며, 테킬라는 용설란 중 상품으로 분류되는 블루 아가베 한 종만으로 만들지만 메즈칼은 여덟 종류의 용설란을 이용해서 만들어집니다. 




테킬라(Tequila)의 등급


테킬라는 숙성 기간에 따라 블랑코(Blanco), 레포사도(Reposado), 아네호(Anejo)로 분류가 됩니다.


♣ 테킬라 블랑코(Blanco)

: 숙성하지 않은 테킬라로, 화이트 테킬라, 실버 테킬라라고도 불리며 무색 무향으로 주로 칵테일 베이스로 사용됩니다.


♣ 테킬라 레포사도(Tequila Reposado)

: 오크통에서 2~11개월간 숙성시킨 것으로 밝은 갈색. 특유의 향과 맛을 가지고 있어 주로 스트레이트로 마십니다. 


♣ 테킬라 아네호(Tequila Anejo)

: 1년 이상 숙성시킨 것으로 짙은 갈색입니다.(아네호는 스페인어로 ‘올드(old)’라는 뜻입니다.) 




☞ 교보문고Yes24알라딘인터파크 

이전 04화 한 잔의 소주를 가장 맛있게 마시는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