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수익형 부동산 vs 차익형 부동산 투자 판단 기준

(시세) 차익형 부동산 VS (월세) 수익형 부동산 판단 기준

Q) 차익형 부동산 VS 수익형 부동산 개념을 알고 싶습니다.


(시세) 차익형 부동산 - 토지, 재건축/재개발, 분양권, 갭 투자

(월세) 수익형 부동산 - 상가,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보통 부동산의 종류는 다달이 월세가 들어오는 현금흐름에 강한 수익형 부동산과 재개발 재건축 같이 매매 가격이 올라 시세 차익을 크게 보는 차익형 부동산으로 나눠집니다. 수익률도 좋고 가격도 잘 오르는 부동산 매물은 흔치 않습니다.


■ (시세) 차익형 부동산 VS (월세) 수익형 부동산 판단 기준


시세차익형 부동산 

-  눈앞에 확정된 월세보다는 미래의 개발로 인한 시세차익 가능성이 있는가?


월세수익형 부동산

- 당장 다음 달부터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가?


Q) 시세차익형과 월세수익형 부동산 투자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좋을까요?

시세 차익형과 월세수익형은 출발점 자체가 서로 틀리기 때문에 비교 자체에 의미가 없습니다.


본인의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스스로에게 최적화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 재정 상태, 소득 수준, 현금 흐름, 직장인인 경우 - 평균 근속연수, 고용 안정성


서울 도심 차익형 부동산 수익률이 낮은 이유는?

매매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는 지역의 매물도 임대료를 올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임대차보호법상 1년에 5% 이상 임대료를 올리기 힘들기 때문에 시세가 급등하는 지역의 경우 시세 상승 속도를 임대료가 따라가지 못하므로 결국 매매 가격 대비 임대 수익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개발 압력이 높아 시세차익을 원하는 수요가 많아지면 현재의 낮은 수익률은 문제가 아니므로 금방 팔리게 됩니다. 애당초 시세차익이 목적이므로 현재 수익률보다는 차후 개발이 된 이후를 보고 투자하게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