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erspectiv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승훈 Aceit Feb 23. 2019

누군가가 당신의 뒷이야기를 한다면?

당신은 그만큼 주목받는 위치가 된 것이다.


내가 신입사원으로써 팀의 회식에 참석하던 날을 기억한다.

그때 우리는 다른 팀의 팀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그날 들었던 내용에 의하면 그 팀장은 꽤 괜찮은 스펙과 경력을 갖고 있었고, 입사 후 잘 나가다가 최근들어 임원진이 교체되면서 신임을 못 사고 있었다. 그리고 신임을 사지 못하는 이유는 그의 스펙과 경력으로 인해 사람들과 어울리는 법을 체득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내가 회사에서 꽤 경력을 쌓은 후 여러 팀장들이 모인 회식에 참석하던 날을 기억한다.

그때 우리는 사장과 임원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그날 들었던 내용에 의하면 지금의 사장은 무시무시한 사람이었고, 사람을 자르기 위해 투입된 사장이었다. 그는 이미 살생부를 손에 갖고 있었고, 시간차를 갖고 그 살생부를 이행할 뿐이었다. 그런데 그는 그 무시무시한 인상과 달리 술에 대해선 굉장히 까다로웠다. 증류주가 아니면 마시지 않았으며, 그 이유는 발효주는 그의 유전자와 맞지 않기 때문이었다.


술자리에서 모인 사람들이 '너뫄 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들은 보통 그 자리에 없는 사람의 이야기를 한다. 

당사자가 없는 자리에서 그 사람에 대한 의견이 난무한다. 

그리고 그 의견을 더욱 신빙성 있게 보이려고 다듬는 과정에서 없던 사실과 논리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우리는 이를 뒷담화라고 부른다.

분명 바람직하지 않은 문화이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모든 회사가 갖고있는 문화이기도 하다. 

뒷담화의 대중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이를 통해 인기를 얻는다.

이런 사람들은 실질적인 일의 성과는 없지만 다른 직원들의 공감을 사고 윗사람들에게 그럴듯한 보고를 반복하며 자신의 토대를 닦는다.


이렇게 뒷담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항상 화제가 될 만한 사람의 '사소한 행동'에 대해 집중한다.

회사에 술 안마시는 사람은 많은데 사장이 술을 안마시고, 그 중에서도 발효주만 피한다면 그것은 큰 화제가 되었다. 화제가 되었으면 그 이유가 반드시 따라와야했다. 그리고 그 이유는 항상 자극적이었다.


지금 돌아보면 내가 들었던 내용들의 절반 이상이 거짓말과 루머였음을 느낀다.

그리고 지금은 내가 그 루머의 중심에 서 있는 모습을 종종 보기도 한다.


그러나 나는 내가 신입사원이던 시절 선배들이 이야기했던 내용들이 얼마나 부질없는지를 알고있다.

아무리 사람들끼리 수근거려도, 결국 세상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에 의해 움직인다.


당신이 아름답다면, 당신이 돋보인다면, 당신이 의도하였든 의도하지 않았든 리더의 자리에 있다면,

당신은 어딘가에서 뒷담화의 안주가 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당신의 영향력을 말해주는 지표일 뿐이다.

남들의 인식이 당신의 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라.


항상 모두가 원하는 의사결정을 내리고 성공한 리더는 역사상 없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잊지 말아야 할 201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