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31 성장판 저자초청강연 - 박종윤식 마케팅 이야기
6월 말에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책을 읽었어요. 책 내용이 너무 좋고 그 당시 제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가 담겨 있어서 중요 문장을 독서 노트에 옮겨 쓰고, 다시 타이핑해 디지털 메모앱에 저장까지 하면서 열심히 읽었습니다.
그리고 독후 소감과 핵심 문장을 페이스북에 공유했어요. 그 글에 대해 페친 분들의 반응이 아주 좋았습니다.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책을 펴낸 쏭북스 대표님도 댓글을 달아 주셨어요.
책을 읽고 나서 저자인 박종윤 작가님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은 열망이 생겼습니다. 성장판 독서 모임 회원 중에도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책을 읽고 좋았다면서 저자를 만나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박종윤 작가님께 메일로 강연 요청을 드렸고, 흔쾌히 수락을 하셔서 성장판 독서모임 저자초청강연에 모시게 되었습니다.
*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독후 소감과 핵심 문장 공유
https://brunch.co.kr/@mindwatching/20
* 아래 기록은 강연의 전체 내용을 다룬 것이 아니고,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부분을 적었습니다.
파란색은 제가 운영하는 성장판 독서모임에 적용해보고 싶은 인사이트 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여러분이 하는 일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시면 되겠죠? :)
#내운명은고객이결정한다 #박종윤 #박종윤식마케팅이야기
- 지금은 SNS의 시대, 우리 모두는 미디어가 된다. 광고가 의미가 없어짐
- 사업의 목표 = 나한테서 사게 만든다.
- 절대적으로 좋은 상품은 없다. 비교적 좋은 상품이 있을 뿐이다. 고객의 결핍을 채워주는 상품이 팔린다. 채워줘야 할 것을 찾아 기록하는 '결핍 노트'를 작성. '결핍'을 채워준 결과를 모으면 그게 '성공 노트'가 된다.
→ 성장판 독서 모임이 타겟팅하는 고객의 결핍은 무엇인가?
- 마마캣의 마마샌드 사례
1320명의 고객과 이야기, 고객이 원하는 고양이집 모래 개발
결핍을 나누면서 공감대가 형성
→ 성장판 회원들에게 직접 물어보자!
- 광고의 목표 : 전파할 꺼리를 만드는 것
은둔의 경영자가 되지 마라.
- 인생에 기회는 3번 온다? NO! 인생에 기회는 먼지처럼 떠다닌다.
→ 기회가 없다고 한탄하지 마라. 기회는 널려 있다.
스토리 = 탄생 설화
콘텐츠 = 경험담 (후기)
와디즈를 보면 스토리와 사용후기를 이용하여 모객을 어떻게 하는지 배울 수 있다.
→ 성장판 독서모임 참가자가 후기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만들자!
- 고객 관계 관리 (CRM)
매출이 아니라 고객을 보아야 한다
- 소비자 - 고객 - 단골 - 팬
소비자 = 잠재 고객. 소비자를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베풀어야 한다.
팬 = 시간, 노력, 돈을 써서 나를 잘 되게 해주는 사람
→ 성장판은 팬이 얼마나 있는가?
- 고객 → 단골로 만들려면?
왜 선택했는지 물어보라. 그 이유를 더 강화시켜라.
→ 성장판 오픈채팅방에 있는 사람들, 오프 독서 모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에게 이유를 물어보자.
- 직원에게 동기 부여를 시키려면? 일하는 재미를 줘야 한다.
→ 고객의 제품 후기를 읽게 한다. 고객이 만족한 후기를 읽으면 직원들이 보람을 느끼게 되고, 고객을 더 만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게되고, 실행으로 옮기게 된다.
- 고객은 사랑을, 공감을 필요로 한다. 관심 받고 싶은 욕구
→ 고객 자신의 중요성을 높일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박종윤 작가님 강연도 넘 잘하시더라고요. 참석한 분들이 강연 정말 좋았다고 해주셔서 주최자로서 아주 뿌듯했습니다. :)
* 마음의 키가 자라는 곳, 성장판 독서모임
https://www.notion.so/37647a317cc9441d9d12e9f11bb9f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