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1조 달러짜리 하트를 포기할 것인가?
당신이 올린 인스타그램 포스트에 하트가 딱 하나라면 당신은 성공했다고 생각할까? 이 문제는 시가총액 천조 원 짜리 회사의 창립자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을 시작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하나의 하트를 보고 아마존의 대장처럼 천조 원의 성공을 예견하며 웃을 수 있을까? 미소를 짓지 못하는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롱테일의 법칙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롱테일의 법칙은 매출에 비중이 없는 상품 80%가 모여 전체 수익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현상을 설명한다. 이제는 단순한 상품이 아닌 퍼스널 브랜드, 패션, 교육, 게임 등 모든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인터넷 검색이 이루어 낸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가장 쉽게 해석한 법칙이며, 당신이 소셜 네트워크에 꾸준히 마케팅 콘텐츠를 올려야 하는 이유다. 포기하면 80%를 차지하는 꼬리 부분에도 들어가지 못한다.
그런데 이미 우리는 이 법칙을 알고 있다.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늘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을 번갈아 가면서 이야기하고, 틈새시장을 찾기 위해서 밤낮을 충혈된 눈으로 쉬지 않고 헤매고 다닌다. 유니크하고 적은 수의 고객 확보를 목표로 하는 니치마켓은 롱테일의 머리 부분인 성공한 20%에 해당하는 마켓이 아니다. 꼬리 부분의 80%에 해당한다. 아마존 역시 수익은 적지만 수요가 있는 다양한 종류의 도서와 음반을 판매하였다. 그리고 검색이 가능하게 하였다. 전통적인 대량생산 모델에서 벗어나 특색 있는 도서와 음반을 원하는 고객이 활동하는 롱테일 법칙의 세계를 보란 듯이 창조하였다. 이것은 실제로 일어난 일이며 우리 주위에서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에고 서칭의 검색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검색을 바꿀 만큼 콘텐츠를 올리면 된다. 포기하면 꼬리 부분에도 들어가지 못한다.
2020년 8월은 가짜 사나이가 군사작전을 통해서 유튜브를 점령한 달이다. 유튜브 채널 피지컬 갤러리의 진두지휘는 눈이 부셨고, 그중 눈여겨볼 것은 주연과 조연을 오가는 가짜 사나이의 교육 대장, 이근 대위이다. 그는 수년에 걸쳐 다양한 방송에 출연하며 최고의 경력을 쌓았지만 영상 조회수는 잠잠했다. 그런데 지금은 그의 출연 영상 조회수가 급상승하고 있다. 검색을 통해 팬들이 꼬리에 잠들어 있던 그를 순식간에 찾아냈다. 더욱 놀라운 점은 가짜 사나이 외 그가 출연한 영상의 업로드 날짜이다. 가깝게는 1년이 지난 영상이거나 또는 5년이나 지난 영상이 지금 주목을 받고 있다. 이근 대위 출연 영상이 당시 인기가 없었다고 업로드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수백만 조회수는 허공으로 날아갔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금 있는 꼬리 부분의 성공이며 꾸준히 마케팅 콘텐츠를 업로드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제 모든 혁신과 변화는 꼬리 부분에서 일어난다. 니치마켓 또는 블루오션이기 때문에 성공한다라고 말하는 것과 무관하다. 당신의 브랜드가, 유튜브 채널이, 아직 미비해 보인다고 포기하지 말자. 업로드를 하면 당신을 이해하는 사람들을 만나는 문이 열린다. 처음으로 당신에게 하트를 눌러준 사람은 앞으로 당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긍정적 입소문을 내고, 콘텐츠를 공유시켜줄 사람이 될 것이다.
아마존이 처음으로 주문받은 책이 과학 서적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널려있다. 제프 베조스가 그 과학서적의 주문서를 보고 1조 달러짜리 미소를 띠는 모습이 눈 앞에 그려진다. 만약 바로 그 첫 주문이 베스트셀러였다면, 지금의 아마존은 없을지도 모른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과 당신의 브랜드가 롱테일의 법칙을 이해한다면, 하트 하나를 보고 크게 웃자. 그리고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자. 1조 달러짜리 하트 하나를 포기하는 미련한 짓은 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