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엔진최적화 최신 트렌드
구글의 알고리즘은 끝없이 진화하고, 당연히 그에 따라 구글 랭킹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은 변화합니다. 몇개월전까지만 해도 통했던 (?) 온갖 꼼수들은 지금은 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SEO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전부터 중요했고 여전히 중요하지만, 계속 강조해도 모자란 요소들 몇가지와 새롭게 부각되기 시작한 요인들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1.예전 방식의 키워드 매칭 작업은 더이상 먹히지 않는다!
정말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스터핑 키워드 (stuffing keyword)가 구닥다리 테크닉이 된지는 이미 오래입니다. 타이틀, 헤딩, 메타 디스크립션이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당연히 아닙니다. 다만 거의 똑같은 키워드를 여기 저기 덕지 덕지 붙이는 것만으로는 별 소용이 없다는 것이 더 정확하겠습니다.
2.더욱 중요해진 LSI 키워드
LSI 키워드란? 문맥상 그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의 LSI 키워드가 될수 있는 키워드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나이키 신상품”, “나이키 전문 쇼핑몰”, “나이키 트레이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LSI 키워드가 많이 담긴 콘텐츠일수록 높은 랭킹에 오를 확률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LSI 키워드를 제시해주는 LSIGraph 라는 간단하면서도 좋은 툴이 있습니다: https://lsigraph.com
3.가독성
가독성의 중요성이 예전보다 더 중요해졌습니다. 보기 쉽고 이해하기에도 쉽게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전문용어가 너무 많거나 문장이 너무 길어 쉽게 소화하기 어려우면 좋지 않습니다.
콘텐츠가 영문인 경우 이 툴을 이용해 당신의 웹사이트 가독성 (readability)를 점검해보세요:
가독성에 대한 좋은 글들을 찾았기에 함께 링크합니다:
출처: https://webuildproduct.com
[블라이트] 블로그의 가독성을 위한 시선 추적(EYE TRACKING)
4.HTTPS encryption
구글 랭킹과 SEO에 신경을 쓰고 있다면 SSL 서티피케잇은 필수입니다. 동등한 퀄리트를 가진 두개의 웹사이트가 있다면 구글은 당연히 HTTPS 사이트를 상위로 랭킹 시킵니다. HTTP와 HTTPS의 차이점을 잘 모르신다면, 아래 두개의 링크를 추천합니다.
[시큐리티 Q&A] http vs. https 웹사이트 보안성 비교
출처: 보안뉴스 http://www.boannews.com
5.XML sitemap
당연히,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XML 사이트맵이란 구글이 당신의 웹사이트를 잘 긁어가서 (크롤링) 검색 결과에 보여줄 수 있도록 해주는 웹사이트 안내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쓰신다면 플러그인으로 코딩 전혀없이 더 간편하게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6.이미지 최적화
아무리 귀찮아도 Alt 태그는 신경쓰셔야 합니다. 이미지 사이즈 최적화는 당연하고요. 정말 별 콘텐츠없이 원페이지로 구성된 제 웹사이트 (https://ashryu.com) 나 제 회사 웹사이트 (https://valuenhancer.com)가 웹사이트 둘다 등록하자마자 일주일만에 구글 두번째 페이지에 랭킹될 수 있었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 최적화가 생각보다 매우 효과적이며 중요합니다.
7.소셜 쉐어링
소셜 미디어가 구글 랭킹에 끼치는 영향은 전보다 더 중요해졌습니다. 포스트 상단이나 하단, 혹은 Sumo 같은 툴을 사용하여 소셜 공유 버튼을 꼭 만들어두세요. 소셜 공유 카운터 (포스트가 공유된 횟수)도 함께 인티그레이션 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간단히 말해 웹사이트가 얼마나 빠르냐는 겁니다. 페이지를 로딩해오는 속도는 구글 랭킹에 영향을 끼칩니다. 좋은 서버 (=비싼 서버)를 쓸수록 당연히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웹사이트 최적화에 신경을 쓰세요. 웹사이트 최적화를 도와주는 좋은 툴들이 많이 있습니다. 웹사이트 최적화에 대한 좋은 글이 있어 링크합니다.
9.코멘트 기능
웹사이트 방문자의 활발한 액티비티가 있다면 구글 랭킹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다만 스팸성 댓글 관리나 부정적 댓글이 달리는 경우 등의 단점들이 있습니다.
10.포스트 레이아웃
간단한 HTML 코드를 활용하여 (이지웍 에디터가 워낙 발달했기에 대부분의 경우 html 코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보기 좋은 레이아웃을 유지하면 됩니다. 적절한 불렛 포인트나 번호를 붙여 깔끔한 포스트를 만드세요.
결론
구글 봇이 보기에도 좋고 내가 보기에도 좋은 웹사이트가 랭킹도 좋다! 화려함을 쫓는 웹사이트 디자인이나 포스트 레이아웃 보다는 콘텐츠의 퀄리티가 더욱 중요해졌으며, 그 콘텐츠를 어떻게 보기 좋게 다듬는지도 중요해졌다고 할수 있습니다.
✅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실전 가이드:
✅ 류지안의 무료 SEO 강의 시리즈 (유튜브 플레이 리스트):
✅ 류지안의 겟파운드 위클리 이메일 뉴스레터:
https://getfound.kr/newsletter/
무료로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와 정보 받아보세요!
✅ 류지안의 콘텐츠 마케팅 회사에 컨설팅 의뢰하기:
https://getfound.kr/?fluent-form=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