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do Lee Feb 29. 2024

Ralph Gibson, Black Trilogy

우리나라에서 재발간 되었다고요?!

 내가 아주 오랫동안 어렵게 모은 시리즈 사진집이 있는데 그건 바로 랄프 깁슨(Ralph Gibson)의 블랙 트릴로지(Black Trilogy)다. 이 트릴로지는 랄프 깁슨이 작가생활 초창기에 스스로 독립 출판사를 설립하고 발행한 세 권의 시리즈물이다.


 내 입장에서 보자면 이 삼부작들의 내용은 내가 추구하는 사진의 롤모델이기에, 일일이 긴 말을 할 수가 없는 정도며 그렇기에 힘들게 이 책들을 구하게 되었다. 이 사진들을 보면 심장이 내려앉는듯한 충격과 함께 정말로 정말로 열심히 작업을 해야겠다는 반성의 마음이 들기 때문이다.


Ralph Gibson, Black Trilogy

[Days at sea], [DEJA-VU] 그리고 [SOMNAMBULIST] 이렇게 세 권으로 이루어진 삼부작은 작가의 이름이 널리 알려진 이후 꽤 구하기 힘들게 되었다.


  그리고 당연한(?) 수순대로 나는 작가의 다른 책들을 눈에 닥치는 대로 모으기 시작했고 어느 정도 만족할 만큼 컬렉션이 완성되었다.


1199/1200 NUDE
1199/1200 NUDE



Light Years, SYNTAX, INFANTA & DEUS EX MACHINA


SYNTAX


DEUS EX MACHINA


Light Years


INFANTA


하지만 늘 마음에 걸리던 것이 있었는데, 바로 초기 삼부작의 책 상태가 썩 좋지 않다는 것이었다. 오래되고 애초부터 보관상태가 좋지 못한 상태의 책을 살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책을 펼치면 제본이 떨어져 나가지는 않을까 살살 달래서 볼 수밖에 없는 것이 여간 마음 가는 일이 아니었다.


그런데 바로 저번주, 부산에 내려갈 일이 있었다.


부산에는 고은사진미술관이 있고, 고은사진미술관은 랄프 깁슨의 컬렉션을 자랑하는 곳이 아니던가!


혹시나 작가의 다른 책들을 구할 수 있는지 꼭 알아봐야겠다며 내려간 부산에서, 나는 다른 일정들 때문에 정말 신기하리만치 새카맣게 미술관 방문에 대해 까먹어 버렸고, 서울로 돌아오고 말았다.


하여,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고은사진미술관의 홈페이지를 열어 보았더니 이럴 수가? 블랙 트릴로지가 한 권의 책으로 묶여 팔리고 있는 게 아닌가? 알고 보니 2017년 프랑스 전시 때 다시 간행된 것을 고은사진미술관이 번역을 더해 펴낸 것이었다.


이야 이런 신나는 일이 또 있을까. 어찌어찌 즉석에서 구입하진 못했으나 온라인으로 주문을 넣고 책이 잘 도착하길 기다리고 있다.


도대체 어떤 사진이길래 이렇게 호들갑이냐고요?


이 사진 한 장 보시겠어요?



심장이 쿵쾅거린다면 이미 여러분도 깁슨 씨의 팬인 것입니다. :)



작가의 이전글 컴퓨터 혹은 나의 죽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