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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은주 Jun 20. 2024

중간관리자 소통 역량강화 : 자기인식을 통한 소통 개선

안녕하세요? 

개인과 기업의 변화와 지속성장을 돕는 성장계획가 이은주입니다. 

이번 강의여행은 대전 유성으로 향합니다. 



중간관리자 역할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시기입니다.

서로 다른 세대를 살아온 구성원이 함께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다양한 갈등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아나로그와 디지털 환경의 변화로 업무하는 방식도 달라졌고

소통의 방식도 실시간 온라인 소통으로 신속하고 짧게 전달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경험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 업무하면서

문화의 차이, 기준의 차이로 소통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조직은 임원, 중간관리자, 실무진으로 크게 구분이 되는데 이들간에는 건너기 힘든 협곡이 존재하죠.

조직의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단절된 협곡을 이을 다리가 필요하고 

그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중간관리자입니다. 



K사 대상 중간관리자 대상 효과적인 소통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중간관리자는 경영진과 일선 구성원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며 원활한 의사소통과 효과적인 피드백을 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외에 구성원을 관리하고 성과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고 있죠. 

그런데 일부 중간관리자의 경우는 과거 실무자의 역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교역할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실상 업무에서는 역량을 발휘하기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간관리자의 효과적인 소통전략                                



강의를 준비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단순히 강의를 듣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생이 직접 느끼고, 스스로 변화를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으로 강의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중간관리자 역할 및 소통 역량강화 교육에서도 이 부분에 촛점을 맞춰 

중간관리자들이 조직 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엑티비티 게임을 하면서 직접 느끼고 토론하는 시간으로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중간관리자의 자기인식




K사는 문화유산 관련 업무를 하고 있기에 선배 직원들의 전문성과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소통에서 전문성과 경험이 많은 상사나 선배 직원의 의견이 강하게 어필되다보니 

나이어린 구성원의 의견이나 아이디어가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분위기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고

나이 많은 상사나 선배들 역시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은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의사소통 스타일에 

적응하기가 어려워 잠재적인 갈등과 오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중간관리자의 자기인식입니다. 



중간관리자가  자신의 의사소통 스타일과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이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이를 인식할 수 있어야

보다 객관적이고 공감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알면 다양한 구성원에게 더 적합한 소통방식으로 효과적이고 조화로운 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인 소통의 기술




조직에서의 성과는 몇몇 사람이나 일부 부서의 성과만으로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중간관리자의 효과적인 소통을 통해 비전, 목표, 전략이 팀에게 전달되고, 

팀의 피드백이  상위 리더십에 전달됩니다. 



또한 팀의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명확한 의사소통으로 기대치, 역할, 책임을 전달하고

갈등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해결하여 조화로운 직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소통의 기술에서는  

    다양한 세대 간의 개방적이고 존중하는 대화를 위한 마인드셋  


    팀 구성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위힘하는 노력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지지적 피드백과 재전환 피드백 방법  



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화창한 날씨 강의 잘 끝내고 마시는 커피 한잔의 기쁨                                




















이번 중간관리자 역할 및 소통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자신의 행동이 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깊이 이해되는 시간이었고


평소 칭찬을 하는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았는데 인정과 칭찬의 차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었고 


권위적이거나 위압적으로 느껴지지 않는 재전환 피드백의 기술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하십니다. 




대전 유성에서 진행된 이번 과정은 화창한 날씨만큼 


기분좋은 에너지가 가득한 시간이었습니다. 




중간관리자의 어려움과 고민이 많아지고 있는 지금,


이번 과정을 통해 해답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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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은 주 성장계획가 ㅣ 기업교육강사 리더십, 조직소통

성장계획연구소 대표 

지식노마드스쿨 대표

저서 <지식노마드가 되라 > <여자, 인생의 판을 바꿔라> 

리더십, 여성리더십, 소통

이메일 : jazz0814@hanmail.net

연락처 : 010-4526-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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