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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손용호 Jan 27. 2017

정확한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작성을 위한 4단계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받아보기 위해  필터링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100% 진성 고객의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에 있어서 필터링을 하지 않을 경우 데이터에 허수가 존재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데이터를 보고 의사결정을 하는 단계에서 자칫 잘못된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허수 데이터에는 주로 스팸, 검색 봇들이 존재하며 이런 스팸 데이터들을 걸러내고, 또한 홈페이지 운영과 관련 있는 여러 사람들의 IP를 필터링 함으로써 웹페이지에서 진성 고객이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필터링은 정확한 분석의 시작이며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직 시작하지 않으셨다면 귀찮더라도 15분 밖에 걸리지 않는 이 과정을 꼭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새로운 보기 만들기

-2. 스팸 URL 관리/필터에 넣기

-3. 봇 필터링 켜기

-4. 내부 트래픽을 제외 시키기
  


1. 새로운 보기 만들기

 
기존의 Raw Data를 변경하지 않고 필터링을 적용한 새로운 보기를 만듭니다. 기존 데이터에 혹시 모를 위험을 방지할 수 있고, 또 기존 데이터와 필터링 된 데이터를 비교 함으로써 스팸 데이터들이 Google Analytics 상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Raw Data와 Filtered Data 사이의 세션 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1단계 Google Analytics 에 로그인하고 상단의 탐색에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아래 오른쪽 열에서 ‘보기’ 다음 도메인 이름에 작은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새 보기 만들기’ (아래 그림)를 클릭할 수있는 작은 상자가 열립니다.




2단계 보기에 ‘필터링 보기’ 와 같이 구분할 수 있는 이름을 지정하고 ‘보기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다시 상단에 홈으로 가시면 보기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스팸 URL 관리/필터에 넣기

 
새로운 보기를 만들었다면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은 스팸 URL을 관리-> 필터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스팸들의 주요 목적은 해당 링크로 유입을 유도하여 방문 수를 늘리거나, 악성 바이러스에 감염시키기도 합니다. (보고 -> 획득 -> 소스/매체에서 아래 데이터 확인 가능)



(10개 중 8개가 스팸인 곳의 예시) 



1단계 다시 상단의 ‘관리’를 클릭 후 빨간색으로 테두리 처진 ‘보기’ 부분을 클릭하여 새로 만든 보기에 맞춥니다. 그다음 아래쪽에 ‘필터’를 클릭합니다.




2단계 ‘필터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단계 아래 그림과 같이 ‘필터 이름’은 다른 필터들과 구분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필터 유형은 ‘맞춤’, 그다음 제외를 선택 후 필터 입력란은 ‘캠페인 소스’ 필터 패턴에는 차단려는 URL을 넣어 줍니다. 그다음 저장을 눌러주면 해당 URL은 필터링이 됩니다.




3. 봇 필터링 켜기


이제 스팸 개별 URL들을 필터링하였다면 앞으로 다른 스팸 로봇이나, 검색 로봇등의 세션을 데이터상 필터링하기 위해 봇 필터링을 켭니다. 다시 ‘보기’ -> ‘설정보기’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빨간색 테두리 부분인 봇 필터링 부분을 체크하면 완료됩니다.



4. 내부 트래픽을 제외 시키기


마지막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관리자들의 세션을 제외하겠습니다. 상단의 ‘관리’를 클릭 후 아래쪽에 ‘필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필터 추가’를 클릭합니다. 스팸 URL 관리/필터에 넣기의 1단계, 2단계와 같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필터 이름’에 해당 IP 위치를 기입하고 필터 유형도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시면 해당 IP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제외가 설정됩니다. (현재 사용 중인 IP 주소를 모르신다면 검색포털에 ‘IP 주소 찾기’라고 검색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 보기를 만들어 불필요한 트래픽을 차단해 보았습니다. Google Analytics의 주요 트래픽 데이터는 100 % 정확하지 않습니다. 웹 사이트의 상황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왜곡할 수있는 모든 유형의 트래픽 (필터링 된 추천 스팸 포함)을 필터링할 수있는 새로운 보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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