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A/B테스트의 필요성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인건비 정도)
이처럼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고 얻을 수 있는 것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홈페이지 a/b 테스트는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목표했던 kpi가 증가했다면 이건 곧 좀 더 좋은 고객경험을 선사했다는 의미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문제점을 발견하고, kpi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순서로 우선순위를 두세요. (예: 홈페이지에 가장 많은 세션이 발생하는 페이지의 이탈률이 평균 보다 높다.)
예를 들어보자면
문제점: 판매 중인 주력상품인 A제품 상세페이지에서 구매 전환율이 평균 구매 전환율보다 3% 낮다
목적: A제품의 구매 전환율 상승
가설: A제품은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상품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하단에 있는 구매후기를 먼저 보고 싶어할 것이다. 즉 구매후기를 먼저 상단에 배치를 한다면 A상품의 구매 전환율이 상승할 것이다.
이렇게 목적과 가설을 명확히 하고 테스트 진행 후 결과가 나온다면 굉장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google optimize 360 세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ttps://optimize.google.com/optimize/home/#/accounts 로 접속을 하고 상단 우측에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오고 애널리틱스 속성을 선택해하고 lin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으로 컨테이너 네임을 정해줍니다.
다음 단계인 Create an experiment에서 실험 이름과 홈페이지 url을 작성하고 3가지 유형중 A/B test를 선택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단계인 Install Optimize snippet에서는 google optimize를 홈페이지에 설치할 수 있는 스크립트 코드를 부여받게 됩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복사하고 홈페이지 헤더 안에 있는 ga스크립트 사이에 붙여 넣어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 optimize가 설치완료 됩니다.
기본적으로 html, css를 모르더라도 손쉽게 텍스트와 이미지를 수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의 홈페이지 메인 화면 이미지와 크기 텍스트를 변경해보겠습니다. original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작업창이 뜹니다.
변경하고싶은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오른쪽과 같이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뜨고 원하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간단한 클릭으로 이렇게 이미지와 크기, 텍스트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테스트 할 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상단에 done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가 됩니다. object에서 테스트 결과 값인 kpi를 지정해주고 Description and hypothesis에 예상 결과값을 작성해줍니다.
targeting에서는 전체 방문자의 몇 퍼센트를 테스트 할 것인지와 a, b, c 각각의 테스트 페이지의 유입 비율을 몇으로 할 것인지, 어떤 상황에 테스트를 할 것인지 등과 같이 세부사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선택한 후 실험시작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실험 모수는 충분히 쌓은 후 결과를 판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랫만에 포스팅을 작성해봤습니다. 읽어주신분들 감사드리며 이상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