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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A/B 테스트의 필요성과 구글 옵티마이즈 세팅

by 손용호


홈페이지 A/B테스트의 필요성


홈페이지 A/B테스트의 필요성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인건비 정도)

이처럼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고 얻을 수 있는 것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홈페이지 a/b 테스트는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목표했던 kpi가 증가했다면 이건 곧 좀 더 좋은 고객경험을 선사했다는 의미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무엇을 검증할 것인가 – A/B테스트의 가설과 목적 설정

문제점을 발견하고, kpi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순서로 우선순위를 두세요. (예: 홈페이지에 가장 많은 세션이 발생하는 페이지의 이탈률이 평균 보다 높다.)

예를 들어보자면
문제점: 판매 중인 주력상품인 A제품 상세페이지에서 구매 전환율이 평균 구매 전환율보다 3% 낮다
목적: A제품의 구매 전환율 상승
가설: A제품은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상품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하단에 있는 구매후기를 먼저 보고 싶어할 것이다. 즉 구매후기를 먼저 상단에 배치를 한다면 A상품의 구매 전환율이 상승할 것이다.

이렇게 목적과 가설을 명확히 하고 테스트 진행 후 결과가 나온다면 굉장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google optimize 360 세팅 방법

이제 google optimize 360 세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ttps://optimize.google.com/optimize/home/#/accounts 로 접속을 하고 상단 우측에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오고 애널리틱스 속성을 선택해하고 link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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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으로 컨테이너 네임을 정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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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단계인 Create an experiment에서 실험 이름과 홈페이지 url을 작성하고 3가지 유형중 A/B test를 선택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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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단계인 Install Optimize snippet에서는 google optimize를 홈페이지에 설치할 수 있는 스크립트 코드를 부여받게 됩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복사하고 홈페이지 헤더 안에 있는 ga스크립트 사이에 붙여 넣어 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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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면 google optimize가 설치완료 됩니다.



google optimize 360 사용법

기본적으로 html, css를 모르더라도 손쉽게 텍스트와 이미지를 수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의 홈페이지 메인 화면 이미지와 크기 텍스트를 변경해보겠습니다. original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작업창이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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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하고싶은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오른쪽과 같이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뜨고 원하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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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클릭으로 이렇게 이미지와 크기, 텍스트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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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테스트 할 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상단에 done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가 됩니다. object에서 테스트 결과 값인 kpi를 지정해주고 Description and hypothesis에 예상 결과값을 작성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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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geting에서는 전체 방문자의 몇 퍼센트를 테스트 할 것인지와 a, b, c 각각의 테스트 페이지의 유입 비율을 몇으로 할 것인지, 어떤 상황에 테스트를 할 것인지 등과 같이 세부사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선택한 후 실험시작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실험 모수는 충분히 쌓은 후 결과를 판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랫만에 포스팅을 작성해봤습니다. 읽어주신분들 감사드리며 이상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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