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용호 May 07. 2021

인스타그램 광고, 10만원 써서 100만원 매출내기 -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 6개월 동안 200개 넘는 브랜드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를 대행한 마케터 DT입니다.

오늘은 5분만 투자하면 아래 내용을 확실하게 알고 사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광고 10만원 써서 100만원 매출 낼 수 있는 이유

2. 누구나 알지만, 누구나 어려워하고 쩔쩔 매는 픽셀 개념 설명

200개의 회사들의 광고를 담당하면서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를 고르자면 아래 질문입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해봤는데 효과가 없는 것 같아요.


이 질문을 하는 광고주의 비율은 정말 높습니다. 왜 이런 질문이 많을까요?! 그건 데이터를 가지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하지 못해서 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광고비에 들어간 금액과 광고를 통해 발생한 매출이 데이터로 나타나고 볼 수 있다면, 의사결정을 감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분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는 판매가가 1만원이고 마진이 50%니 최대 광고비로 5천원까지는 사용할 수 있겠구나' 위와 같은 기준이 있고 기준대로 광고를 진행했을 때 광고비 1만원 투여시 매출이 10만원 발생한다면, ROAS (광고비 대비 매출액)는 1000%입니다.

즉 광고를 통해 5만원의 마진이 발생했고 1만원의 광고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5만원 - 1만원은 4만원의 추가 이익이 발생했으니 해당 비용을 극대화 했을 때 최대한의 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추가로 발생한 4만원을 또 광고비에 투여하여 총 5만원 광고를 진행시 발생한 매출은 (효율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50만원이며 마진은 25만원, 비용은 5만원입니다.

결국 총 이익은 20만원으로 극대화 되겠죠. 이렇게 객관적인 데이터를 볼 수 있다면 감이 아닌 올바른 의사결정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해봤는데 효과가 없는 것 같아요'와 같은 질문은 데이터와 같은 객관적 자료들이 부족하다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강점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홈페이지에는 페이스북 픽셀이 설치가 되어있나요? 인스타그램 광고를 하기 전 초보자들도 쉽게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페이스북 픽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픽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홈페이지에 심어놔야 합니다. 픽셀이란 개념을 너무 어렵게 느끼시기도합니다. 앞으로 페이스북 광고를 하게 된다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될 페이스북 픽셀에 대해서 잘 기억하도록 설명하겠습니다.

'픽셀은 나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매출, 상담 등 사용자의 액션이 발생하면 페이스북에 이 사실 ('우리 홈페이지에는 철수라는 사람이 3만원짜리를 구매했다')을 알려줘야 합니다.

알려주기 전까지 페이스북은 당연히 알 수 없겠죠?! 이러한 정보들이 페이스북 매개체, 픽셀을 통해 전달된다면 그 후 페이스북은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통해 이 행동을 한 사람을 분석하고 유사한 사람을 찾습니다.

철수라는 사람이 한 행동으로 페이스북에서 유사한 사람을 찾는데 사용되는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페이스북이 철수라는 사람과 같이 3만원짜리 제품을 살 확률이 높은 사람을 찾습니다. 실제로 유사한 행동을 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픽셀은 어떻게 설치할까요?!

코드로된 스크립트를 홈페이지 각 부분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1. 솔루션 간편 설치

2. ftp 접속 후 설치

3. 태그매니저 활용

그 외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개발자가 있다면 개발자에게 요청하시면 되며 개발자가 없다면 직접 배우시는건 너무 비추천합니다. 한번 정확하게 설치해야하는 과정으로 직접 배워서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개인적으로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합니다. 주변 전문가나 프리랜서를 활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를 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데이터적 사고에 대해서 포스팅 해봤습니다. 사업가는 감이 아닌 숫자로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숫자를 얻기 위한 노력은 이제 필수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디지털 마케팅 잘하기 위한 셀프 체크 (체크리트 공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