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훼 Jun 21. 2018

나의 연애사 1장

정답 없는 연애 심리

1장


1.

만족스러운 대화를 찾아 헤매다.


누구나 원하는 바가 있다. 특히 연애를 아니 정확히 말하면 연인을 꿈꿀 때 원하는 바를 말한다.

어떤 사람은 키가 가장 중요하고, 어떤 사람은 얼굴이 가장 중요하고,

어떤 사람은 직업능력, 어떤 사람은 재력을 꼽기도 한다.

조건을 따진 다는 건 흠이 아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조건을 따진다.

조건을 따지는 이를 비난할 수 있는 자는 '죄없는 자가 돌을 던져라'와 같다고 본다.

조건을 따지되 그 조건에 응하는 사람이 있으면 합이 맞는 것이다.

조건에 맞는 사람도, 그 조건에 응하는 사람도 없다면 합도 없고 성사도 없으니

조건을 따지는 건 이미 그사람만의 의미일 뿐이다.


스무살때 대선배라고 느꼈던 스물네살 선배가 물었다.

"넌 어떤 남자를 만나고 싶니?"

"종교가 맞아야 하고, 음.... 악기도 좀 다룰 줄 알면 좋겠어요. 노래도 잘 하면 좋겠는데..."

"네가 환상을 가지고 있구나. 아직 멀었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기까지는 십년이 훌쩍 넘게 더 걸린것 같다.


스물후반에 직업을 바꾸려 공부를 하고 드디어 학위를 마무리한 후 상담심리사로 일하게 되니

어느새 서른세살이 지나가고 있었다.

그제서야 몰려드는 외로움. 짝을 찾고 싶었다.

나이 앞자리가 스물이 아니고, 상담을 받았고, 상담을 공부했으니

난 그당시 특별하다고 믿었던 특별한 조건을 찾았다.


대화가 잘 되는 사람을 찾아서..

대화가 잘 되는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았다.

우물쭈물 하거나, 듣기만 하거나, 잘 못알아듣거나, 다른 소리만 하거나, 상대방을 기분나쁘게 하거나..

뭐 여러가지가 있어서 늘 한탄을 해댔는데

시간이 흐른 뒤에 돌아보니 나부터가 잘 되는 대화를 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걸 깨달았다.

상대방의 말에 귀기울이고, 허심탄회하게 듣고, 편견없이 듣고, 꾸미지 않고 말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찾아헤맨 탓에..

시간이 오래 흐르도록 인연은 나타나지 않았다.



2.

꼭 말로 물어봐야 알 수 있는 건 아니었다.


난 겁이 났었다.

좋은 사람을 잘 알아볼 수 있을까?

이 사람에게 마음을 열어도 될까?

나를 보여줘도 될까?

그런 겁을 해소시키려 난 상대방의 것을 먼저 알고자 애썼다.

좋은 사람일까? 성격이 괜찮을까? 부모님과 관계는 어떨까?

믿을 수 있는 사람일까?


친구한테 소개팅 후기를 말하면 으례 친구가 물었다.

"넌 한번 만나고 어떻게 그렇게 다 알아냈어?"

나는 티안나게 잘 물어본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런 사람들은 보통 다시 연락하지 않았다.

물어보는 나는 나대로 피로하고 지쳐갔다.

줄자를 가져와서 키를 재고말지. 자신감을 무슨 수로 재나...

성격은 무슨수로 알아...


시간이 지나고 보니 꼭 말로 묻는다고 알아지는 건 아니었다.

천천히 듣다보면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다보면

그리고 상대방의 말에 잘 반응하다보면

상대방은 자기자신을 그대로 드러냈다.


물어본다고 아는 것은 아니란걸 알았을 때

"가을에 서둘러온 초겨울 새벽녁의 반가운 눈처럼"

인연은 내게로 다가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