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황규 Hubert Apr 01. 2021

데스크 리서치

협업툴 마림바이야기#04

#협업툴 #마림바 #데스크리서치 #주어진시간이틀 


존은 마음이 급했다. 스폰서십은 늘 유효기간이 있다. 이러한 미션이 주어질 때는 부족하더라도 가장 빠르게 신뢰할만한 기획안을 가져가야 한다. 올바른 '문제'를 찾는 데는 크게 두 가지를 해야 한다. 한 가지는 데스크 리서치이고, 두 번째로 사용자 리서치이다. 


존은 먼저, 데스크 리서치를 시작했다. 


존이 현실에서 '문제'를 찾아야 할 분야는 기업 내 '협업'이었다. '협업'은 타 도메인에 비해 매우 일반적인 분야라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매년 훌륭한 컨설팅 보고서들이 작성되는 시장이다. 가트너, 포레스터, 딜로이트 등 유수의 컨설팅 업체들은 다양한 시각으로  '협업' 시장에 대한 자료를 생산해 내고 있었다. 


이들 자료는 쉽게 인터넷에서도 찾을 수 있었는데, 우선 앞서 언급한 '문제'의 카테고리 중 대중성 및 성장성에 대해 개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대중성은 얼마나 많은 잠재 사용자가 있는지와 연관되는데, '17년 현재 전 세계에 약 십 만개의 소프트웨어 회사가 있으며 '27년까지 백 만개 정도까지 늘어난다고 했다. 이는 협업 툴을 사용하는 전체 모수를 의미한다. 스타트업의 숫자와 규모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경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기에 이 숫자는 충분히 현실화될 수 있는 지표였다. 심지어 소프트웨어 회사 외에도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 툴을 활용하기 시작했기에, 이 지표는 더 커질 가능 또한 있었다. 


그리고 성장성 또한 충분했다. 소프트웨어 협업 전체 시장은 매년 9.5% 성장한다. 그 시장에서 최강자인 슬랙, 마이크로소프트, 아틀라시안도 여전히 매출 기준 10%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그리고 매년 30개 이상의 스타트업, 기업들이 계속해서 시장 진입을 노리고 있다는 사실도 여전히 성장성이 있다는 증명이었다. 


'문제'에 집중하여 데이터를 얻은 것도 의미 있었지만, 다른 사회 현상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먼저, 북미, 유럽을 중심으로 '집에서 일하기(Work from home)'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IT회사 중 60% 이상의 회사들이 일과 삶의 밸런스를 완벽하게 추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를 선호하고 있었다. 게다가 최근 3년간 완전히 리모트로 일하는 인력의 수도 159% 성장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좋은 인력을 더 이상 현지에서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연봉이 낮으나 역량이 뛰어난 인력들을 전 세계에서 찾고 있었다. 또한 캘리포니아 특정 도시는 사무실 임대료가 매우 높아, 사무실을 사용하지 않고, 생산성 있게 일할 수 있는 합리적 방법들이 고민되고 있었다. 


협업 툴의 발전은 오프라인 협업이 안고 있는 ‘거리’라는 전통적인 제약을 무너뜨리고 있었다. 과거처럼 법인을 세우는데 많은 고정비를 들이지 않고, 값싼 리모트 환경으로 직원 방에 사무실을 꾸미고 협업 툴을 통해 팀원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업무의 진행과정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잘 만들어진 협업 툴에 대한 필요성을 극대화했다. 


흥미롭게도, 데스크 리서치를 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보고서들도 볼 수 있었다. 최근 스타트업들은 입소문(Viral)이 성장에 가장 큰 원동력이기에, 이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입소문을 받는 서비스형 플랫폼들이 여럿 생겼다. 대표적으로 '13년에 창업한 G2크라우드(G2 Crowd)는 수십만의 사용자가 특정 툴의 사용기를 남기면, 이를 수집, 정리하여 컨설팅 리포트로 제공한다. 


이러한 내용은 전통적인 대형 컨설팅 회사의 자료들보다 더 빠르게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의 내용 중 한 가지 눈에 들어온 내용이 있었다. 그것은 '실시간 협업 화이트보드'이라는 키워드였다. 실시간 협업 툴은 리모트 환경의 확산과 함께 점점 발전하고 있으며, '미로'와 '뮤럴'과 같은 화이트보드 협업 소프트웨어들은 이 발전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다. 


---------------------------------------------------------------------

- 문제 

. 대중성: 협업 SW 사용자 10만 회사('17년) --> 100만 회사('27년)

. 성장성: 협업 SW 시장 매년 5.9% 성장,

             리모트 최근 3년 근무자 159% 증가 

- 기타

. 실시간 화이트보드 협업 소프트웨어의 성장

---------------------------------------------------------------------


----- 원격으로 일하는 가장 쉬운 방법 마림바 -----

작가의 이전글 신규 상품기획 'Problem 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