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은 결국 문제해결력을 위한 것
1. 현상(상태)과 이상(목표)을 명확히 그리지 않고 시작하는 프로젝트는 '잘 됐으면 좋겠어' 수준의 소망에 가깝습니다.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는 것은 좋은 프로젝트의 기본 조건입니다.
2.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해결할 마음'을 먹으면 그 순간부터 '문제'는 '과제'가 됩니다. 프로젝트가 되는 것이지요. 학습자들은 문제가 해결할 가치가 있을 때 비로소 프로젝트로서 대하게 될 것입니다.
3.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나에게 중요한 것, 나에게 필요한 것, 지나치게 쉽거나 불가능하지 않은 범위의 과제를 설정하도록 지원해야합니다. 그래야만이 학습자의 '해결할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오래 지속되도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지막 발표회/보고서의 결론이 '잘', '효율적', '효과적' 등으로만 마무리 된다면 정확히 인식되지 않은 문제를 선정하는 오류를 범했거나, 해결 수준까지 다가서지 않았다는 증거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