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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개발하는마케터 Feb 13. 2022

우당탕탕 마케터의 파이썬 활용법

마케터는 개발을 모르고 개발자는 마케팅을 몰라서 놓치는 것들

모바일 앱이나 웹을 기반으로 성장한 서비스는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에 집중하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웹과 앱에서의 행동 데이터는 어딘가에 기록되고 있습니다. 브런치 팀 역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가령 브런치 작가 기준으로 '어떤 시간대 가장 트래픽이 몰리는지', '어떤 시간대에 브런치 작가들이 글을 작성하는지', '브런치 작가들의 평균 글 수정 시간은 얼마인지', '접속하는 경로는 모바일인지 데스크탑인지'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같은 조건을 브런치 전체 사용자 기준으로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영역에서도 목표설정과 데이터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추가 액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퍼포먼스 마케터 입장에서 루틴한 일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매일 관리하는 마케팅 매체도 모니터링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성과도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가 액션도 제안 혹은 계획해야 합니다. 좋은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를 분류하는 기준 역시 데이터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됩니다. 실무에서 제가 느낀 바로는 마케팅과 데이터는 결코 분리할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마케팅에서 데이터는 활용해야 하는 하는 필수 영역이 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데이터를 가공해서 처리하고 분석하는 업무가 더 중요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처리 및 활용 능력에 관한 필요성을 느껴 파이썬(Python)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지금부터는 마케터 입장에서 파이썬을 배우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공유해보려 합니다. 파이썬을 적절히 활용하면 마케터 입장에서 아래와 같은 것들이 가능해집니다.


데이터 분석이 편해진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웹을 기준으로 보면,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가령 GA(Goolge Analytics)와 같은 웹 분석 툴에서 확인하고, 완료 데이터(ex_구매, 회원가입, 구독 등)는 자사 DB(Database)에서 보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를 합쳐서 함께 봐야 할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파이썬에서 판다스(pandas)와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비교적 빠르고 쉽게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파이썬을 공부한 보람을 가장 빠르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주요 마케팅 매체 데이터 한눈에 보기


스타트업 마케터들 중 많은 분들이 최소 2~3개 이상의 마케팅 매체를 관리하는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하나둘씩 마케팅 매체를 늘려가다 보니 어느새 혼자서 5개 이상의 채널을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데이터는 각 매체의 광고 관리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지만 실무자 입장에서는 관리하는 모든 매체의 데이터를 한눈에 봐야 했습니다. 또한 실제 서비스 데이터와 연결시켜야만 어떤 매체의 어떤 캠페인 목적에 집중할지를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마케팅 매체(facebook, Kakao, Naver 등)는 마케팅으로 발생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합니다. 주요 디지털 마케팅 매체의 API 문서를 뜯어보면, 우리가 광고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CTR, ROAS, CPC 등 다양한 지표의 데이터를 다양한 기준으로 제공합니다. 관련한 내용은 구글링을 통해 각 마케팅 매체별 API 연결 관련 내용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발 관련 검색은 구글에서 영어 검색을 추천합니다. 물론 API를 연결하는 과정에서는 컴퓨터가 데이터를 주고받는 네트워크에 관한 개념 공부도 필요하지만, 이 역시도 구박사님(구글링)을 통해 해결 가능합니다.


데이터 대시보드 자동화하기


데이터는 모든 조직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밀접한 조직은 마케팅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고, 잘 활용하면 그 어떤 조직보다 성과가 뚜렷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지는 각 회사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현재 상황에 맞게 서로 다른 기준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측정할 것입니다.


마케팅 입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 파악을 위해서는 자사 서비스에 기록하고 있는 데이터와 합쳐져야 가능했고, 여러 데이터 조인을 통해서 매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파이썬과 bigquery라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웨어하우스를 활용해 BI툴(ex: tableau, datastudio, powerBI 등)기반으로 대시보드를 설계하고 만들어 자동화했습니다. 이로 인해 루틴하게 복사 붙여 넣기를 반복했던 업무를 날려버릴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자동 세팅하고 수정하기


검색광고는 비교적 고전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여겨지지만 놓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결국 국내 소비자는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어떤 궁금증이 생겼을 때 초록창에서 검색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에서 의류를 판매하는 회사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개의 제품만 판매한다면, 하나씩 등록하는 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100, 1000개 혹은 그 이상의 상품 및 제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라면 어떨까요? 동시에 해당 상품이 특정 주기로 변경되어야 한다면, 이는 절대 마케터가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일정 부분 자동화는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똑똑한 네이버는 이런 상황을 예상하고, 검색광고 관련 API를 제공합니다. 이 역시도 파이썬을 활용하면 가능합니다. 알고 보면 돈을 더 많이 쉽게 잘 쓰게 하기 위해 네이버도 열일하는 것 같습니다.


기타 업무 속도 상승


비 개발자로 이루어진 조직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업무를 루틴하게 진행합니다. 물론 사람의 손이 매번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저의 사례를 들면, 특정 고객을 걸러내기 위해 어드민 페이지에서 특정 값을 복사하고 엑셀화 시켜서 매일매일 확인하는 업무를 하는 동료가 있었습니다. 해당 업무는 그리 오래 걸리는 작업이 아니었지만, 하루도 빠짐없이 하는 업무였습니다. 이야기를 나눈 결과 어렵지 않게 자동화할 수 있다고 판단해, 일주일 정도 틈새 시간을 활용해 파이썬으로 해당 업무를 자동화하였습니다. 저에게는 일주일이었지만, 결과적으로 루틴한 업무 시간을 단축시켜 그 시간에 보다 생산적인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파이썬으로 개발자와 마케터 중간 지점을 공략할 수 있다.


글을 읽으시면 예상하셨겠지만, 저는 데이터 관련 학위를 갖고 있지도 않고 관련해서 지식도 많이 부족합니다. 가령 머신러닝이나 추천 알고리즘과 같은 전문적인 영역과는 거리가 멉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수준의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만으로도 많은 것을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고 깨달았습니다. 또한 재미있는 건 마케터의 시선에서 파이썬을 적절히 활용하게 되면, 비교적 간단한 코드로도 많은 것을 쉽게 자동화 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어떤 업무를 보면 '아 저건 조금 더 효율화할 수 없을까' 혹은 '자동화할 수 없을까'를 먼저 고민하게 됩니다. 물론 파이썬 언어 하나만 공부한다고 모든 부분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실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다른 프로그래밍 개념들도 동시에 학습해야 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무엇을 알아봐야 하고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는 보이는 것 같습니다.


개인의 역할과 목표에 따라 활용할 데이터는 달라집니다. 데이터는 파편화된 여러 데이터를 연결해서 보았을 때 의미 있는 결과와 해석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건 내가 활용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에 무엇을 할지를 정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처음 데이터 공부를 시작할 때는 데이터 자체에 너무 매몰되었던 것 같습니다. 파이썬을 공부하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파이썬을 공부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관한 고민이 부족했습니다. 주변에서 "파이썬을 한다더라", "이런 거 하면 좋다고 한다"라는 말을 듣고 무작정 시작했습니다. 파이썬 활용의 목적과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맹목적으로 잡고 있던 시간이 길었던 것 같습니다. 비 개발자로서 파이썬 혹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를 시작할 때 목표 설정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다음에는 제가 경험했던 파이썬 공부 방법 순서에 관한 글을 기록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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