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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지웅 Nov 17. 2020

CIRCLS 보고서 소개: AI와 학습의 미래

오늘은 NSF의 지원을 받고 있는 Center for Integrative Research in Computing and Learning Sciences (CIRCLS)에서 나온 보고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지난여름, 총 22명의 학습 및 AI 관련 전문가들을 초대해서 이틀 동안 온라인상에 모아 놓고 패널 회의를 진행한 결과를 AI와 학습의 미래라는 보고서로 출간하였습니다. 러닝사이언스 학계에서 AI와 교육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유용한 자료라는 생각이 듭니다.




간략한 소개를 위해 보고서의 Executive Summary를 (급하게 번역투로) 일부 발췌, 요약해 보았습니다.


회의에서 다루었던 두 가지 큰 줄기의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 지도자들이 학습의 미래에 대해 더 큰 발언권을 얻고, 미래를 준비하며, 숙고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학생의 학습을 위한 AI에 대해서 어떠한 것들을 알아야 할 것인가?

 공익적인 학습을 위해 AI를 다루는 데 있어 평범함을 넘어서는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는 데 있어 연구자들이 씨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위의 질문들을 바탕으로 보고서에서는 교육자들을 위한 AI에 대한 관점을 세 가지로 구분합니다. 첫 번째는 AI를 교육자를 보조하는 Computational Intelligence로서 보는 관점입니다. 두 번째는 센싱, 패턴인식, 지식의 표상, 계획 수립 및 실행, 사람들과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보조 등 특정 신기술들을 가능케 하는 기능으로서 보는 관점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한 솔루션 설계를 통해 학습자에게 맞춤형 지원을 해 준다는 개념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미래의 학습에 대해 우리가 상상하고 공부하고 토론할 수 있는 도구로서 보는 관점입니다. 아직 AI의 가능성이 완전히 파악된 것이 아니고 세상이 뒤집어질만한 AI를 통한 교육혁신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AI의 장단점을 비롯해서 AI를 학습에 적용할 때 생기는 기회와 장애물에 대해서 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보고서에서는 서로 연결된 학습환경 시나리오와 평가 시나리오를 통해 AI를 이용한 학습에 대한 새로운 학습설계 개념들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는 AI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보고서는 위와 같은 논의사항들을 바탕으로 다음의 일곱 가지 제안사항을 제공하는 것으로 결론을 짓습니다.

1. 폭넓은 범위의 학습 시나리오들을 고려한 AI 디자인들을 조사하라.
2. 교사들을 보조하고 가르침을 향상시킬 수 있는 AI 시스템을 개발하라
3. 학습의 평가를 위한 AI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확장하라.
4. 인간중심 혹은 책임감 있는 AI의 개발을 가속화하라.
5. 윤리 및 공정을 위한 더 강력한 정책들을 개발하라.
6. AI 전반과 교육의 생태계를 강화시켜라.
7. 교육 정책 입안자들과 교육 종사자들을 교육시키고 동참시켜라.




첨언 1. CIRCLS에서 어제 이 보고서에 대한 Webinar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직은 녹화본이 올라오지 않았는데 아마 올라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이벤트에 대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 동영상 링크가 여기로 올라올 것 같습니다.

첨언 2. 패널회의에 참석자들의 목록을 보시면 러닝사이언스 학계에서 쟁쟁한 학자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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