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비 Apr 19. 2019

15. 여름, 6월

여름이 시작되었다. 

여름

교토에서 여름은  찌는 듯한 더위로 악명 높다. 한국에 있을 때였다. 일하던 고깃집에서 일본 손님과 이야기하던 중, 조만간 교토에서 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 일본 손님이 말하기를, 

“조심하세요.. 정말 더워요.” 

교토 조형예술대학 위로 올라가면 내가 사는 사쿄구(左京区)의 전망이 한눈에 들어온다. 

지리 시간 때 배운 분지지형과 기후를 떠올렸다.

사방이 전부 산으로 둘러싸인 이곳은 분지이기 때문에 대구 같은 날씨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겨울에도 곰팡이를 피워내는 습도는 여름이 되어 정점을 찍었다

양 옆으로 뚫린 창문으로 햇빛이 내리쬐면서 방 안의 온도는 매일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에어컨을 켜지 않으면 살 수 없다. 흐리거나 비 오는 날이 많았기 때문에 해가 쨍쨍한 날에는 창문을 열고 이불을 널어서 쌓인 먼지를 털어낸다. 방안을 쓸고 닦는다. 매일 빨래를 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피는 건 순식간이었다.


일본의 점심시간도 우리나라의 그것과 다를 바 없어서 11시 30분부터 1시 반까지 붐비다가 2시만 되면 귀신같이 손님이 끊어진다. 3시까지 냉장고 안에 재료가 충분한지 확인한다. 주방(焼き場) 정리와 웍 손질까지 끝내고 카페로 향한다. 평소 1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를 30분이나 걸릴 만큼 천천히 걷는다. 최대한 열을 내지 않는 게 교토에서 여름을 나는 방식이다


6월

집에서 교토조형예술대학교로 가는 길목에는 작은 놀이터가 있다. 종종 그곳 벤치에 멍하니 앉아서 생각하거나 그림을 그린다. 큰 비가 한참 내리면서 잘 지나가지 않게 되었는데, 귀갓길에 지나가다  이쁘게 핀 수국을 발견했다. 옅은 안개가 껴있는 데다가 수국 꽃잎에는 동그랗게 이슬이 맺혀서는 꿈같은 분위기를 자아냈다. 이런 광경을 그냥 지나칠 순 없지, 그림쟁이로서 꼭 그려보고 말리라는 투지를 불태우며 공원에 앉아 한 시간 동안 늘 앉던 벤치에서 그림을 그렸다.

어느 날 점장이 말했다. 성원이한테 그림 배우고 싶어.

미술학원에서 배웠던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그동안 그리면서 깨달은 방법을 설명해주었다. 

“똑같이 따라 그리지 않아도 괜찮아요 지금 당장 잘 그릴 수는 없는걸요.”

미술학원에서 그림을 배울 때였다. 나이도 어린데 이미 프로 작가 수준으로 그리는 친구들을 볼 때마다 난 뭐하고 살았는지 후회했을 때  선생님이 했던 말이었다.

“그림은 후천적으로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어”

그땐 몰랐던 그 말의 의미를 이제야 깨달았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점장님이 말했다. 


"그림은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성원이가 쉽게 가르쳐줘서 재밌었어."

이날 점장님에게 그림을 알려주면서 나는 그림을 그리면서 재미를 느낀 순간이 있었나? 돌아봤다. 

남들에게는 잘 그리지 못해도 즐겨라고 얘기하면서 나 자신에겐 혹독하게 못 그리면 안 된다고 채찍질하는 나를 발견했다. 한국에서 가져온 자존감 수업이라는 책에서 읽었던 게 떠올랐다

자기가 자기를 사랑하지 못하면 그것 만큼 지옥이 없다고. 스스로 지옥을 만든다는 뉘앙스의 말이었다.

조금 나를 인정해보려고 한다. 그림을 못 그려도 괜찮아. 힘들 땐 안 그려도 괜찮다고 다독여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14. 4월, 5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