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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X PLEAT Jun 27. 2024

B2B 업무용 시스템 UX 디자인

생산성 향상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핵심 | 강영주

기술과 기능 중심 서비스의 한계

 최근 B2B 솔루션 시장은 기술과 기능 중심의 서비스로 인해 성장의 한계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경험(UX)의 중요성이 간과되면서 사용자의 생산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B2B 솔루션은 B2C 서비스와 달리 UI와 디자인을 쉽게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다양한 사용자들의 이용 맥락과 행태를 파악하기 어렵고, 타 업무 시스템과의 복잡한 연계, 안정성 확보의 중요성 등으로 인해 UX 개선이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존 시스템에 익숙하여 변화를 거부하는 사용자들의 니즈도 UX 개선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업무용 시스템 UX가 중요한 이유

 업무용 시스템은 하루 8시간 이상 매일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피로감을 줄이고 만족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리스크를 예방하며 의사결정을 돕는 등 회사의 생산성 향상에 직접적인 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시스템 사용자 대상 초개인화를 통해 진행 중인 업무의 전반적인 현황을 직관적으로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고, 챙겨야 할 업무와 예상되는 리스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범용성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UX 개선

국내 B2B 서비스는 기술적 측면에서는 글로벌 서비스에 뒤지지 않지만, UI/UX 및 GUI 디자인의 낙후로 인해 외면받거나 성장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솔루션 기업들은 SI 사업에서 출발하여 개발 노하우를 기반으로 솔루션을 출시하지만, 고객사 도입 시 커스터마이징에 집중하다 보니 R&D에 집중하기 어려운 인력 구조로 인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솔루션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범용성을 갖춘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거듭나야 합니다. 솔루션을 처음 도입하는 고객사의 사용자도 직관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별 최적화와 AS 및 운영 지원에 필요한 인력을 줄이고, 솔루션 업그레이드를 위한 R&D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나아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맥락과 니즈를 면밀히 파악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시점에 적합한 방법과 형식으로 기능과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UX 전문 컨설턴시의 역할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맥락과 니즈를 이해하고,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시스템의 차별적 가치를 중심으로 발전 지향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사용자 경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유형별 이용 여정을 기준으로 사용자의 니즈와 어려움을 면밀히 파악해야 하며, 이를 해결해 주는 기능과 콘텐츠를 적기에 제공하는 전문적인 UX 설계 역량과 경험이 요구됩니다.

업무용 시스템의 UX 개선은 단순한 디자인 변경을 넘어,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엑스플리트와 같은 전문 UX 컨설턴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점입니다. 업무용 시스템의 UX 개선을 통해 국내 B2B 솔루션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엑스플리트 UX디자인 프로세스



엑스플리트는 현장의 리얼 보이스와 Data를 통해 사용자를 이해하고 
UX 개선 시제품을 빠르게 설계하여 사용자를 대상으로 검증/고도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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