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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재무선배 Jul 21. 2022

[재무분석] 커뮤니티는 왜 커머스로 연결되기 어려울까요

아웃스탠딩 기고글 두번째,

안녕하세요. 재무를 알기쉽게 설명드리는 '재무선배'입니다^^

너무 오랫만에 글을 업로드하네요


바쁜 일들이 너무 많아서

쓰다가 중단하고, 쓰다가 중단하고..하느라 많이 늦었습니다.


브런치를 시작한 지 6개월 동안

감사하게도 생각보다 많은 매체에서 제안이 왔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보니 

정중히 거절할 수밖에 없었죠.




아웃스탠딩에게 제안을 받다


그러던 중 아웃스탠딩으로부터 기고 제안을 받았습니다. 

(브런치 - 롱블랙 - 아웃스탠딩으로의 기고 스토리는

나중에 한번 담아보겠습니다^^)


아웃스탠딩은 국내 1위 IT 매체인데

깊이 있고, 인사이트 있는 글이 많아

저도 유료로 구독한지 거의 6년이 되어갑니다.


매일 아침 출근하면서

아웃스탠딩과 TTimes, 로켓뉴스를 챙겨보면서

여러 인사이트를 정리하곤 했었는데

제가 여기에 기고하게 될 지는 생각도 못했었네요


'아무리 바빠도 이건 해야 해'

결국 잠을 줄여야만 했지만요ㅠ


그렇게 2개의 글을 업로드 하였고 (인기포스팅에 올랐습니다! 짝짝)

제 브런치에도 목차와 인트로 부분을 같이 공유드리는 것을 허락받아 올립니다.

글 하나를 작성하는 데 거의 2주정도 심혈을 기울이는데

전문을 공유드리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웃스탠딩은 유료구독이지만

한 달에 1개의 글은 무료로 보실 수가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아래 링크에서 전체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커뮤니티는 왜 커머스로 연결되기 어려울까요

링크) https://outstanding.kr/commerce20220719


[목 차]


1. Prologue -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과정(스토리)
   왜 커머스는 커뮤니티를 도입하려고 하는가?

2. 커뮤니티형 커머스의 성공사례
    ex) 룰루레몬, 오늘의집, 무신사, 야놀자

3. 커뮤니티에 대한 착각들
    - 커뮤니티와 커머스의 플라이휠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 설마 커뮤니티 운영에 비용이 많이 들어갈까?
    - 커뮤니티형 커머스의 종류
    - 커뮤니티의 주요 비용항목

4. 커뮤니티는 왜 이커머스로 연결되기 어려울까?
    - 플랫폼이 커뮤니티에 자꾸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ex) 리바트, 한샘
    - 커뮤니티의 유저와 커머스의 고객은 방문 목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커뮤니티와 커머스 고객의 구매성향도 다릅니다.
 
5. 성공한 커뮤니티형 커머스의 원리?
    - 커뮤니티가 성공하려면 커뮤니티의 주도권을 유저에게 넘겨야 합니다.
    - 커뮤니티는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ex) 화해, 올리브영



[Prologue]





전체내용 링크) https://outstanding.kr/commerce20220719








브런치에서도 글을 많이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자 모든 분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재무선배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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