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출간을 진짜로 하게 되었네요!
안녕하세요. 우주인입니다.
얼마 전에 위클리 매거진에 연재를 시작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지 얼마 되지 않아 이렇게 다시 새로운 소식을 전하게 되었네요. 마침내 그동안 이 곳 브런치를 통해 올렸던 <우주인의 모바일 게임 마케팅 이야기>를 더하고, 빼고, 나누고, 곱하여 <그래도, 크리에이티브: 절대로 변하지 않는 모바일 게임 마케팅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운 좋게 이곳 브런치 작가가 되었다고 혼자 신나하고, 작가가 되었다고 자랑하며 SNS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은 듯한데 진짜로 이렇게 한 권의 책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네요.
브런치에서도 자주 이야기했듯이 저는 원래 글을 잘 쓰는 편도 꼼꼼한 편도 아니기에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들에 감성을 때로는 감정을 섞어서 두서없이 올린 후 다시금 곱씹으며 수정하곤 했었습니다. 그렇게 다듬는다고 다듬은 글들도 막상 한 권의 책으로 묶기 위해 다시금 보게 되니 역시나 손댈 곳이 너무도 많이 보이더라고요 ㅠㅠ
그렇게 몇 달의 시간 동안 살면서 처음일지도 모르는 책을 적어도 부끄럽지 않게 만들기 위해 내용은 물론이고 표지부터 제목까지 정성을 다해 작업을 하였습니다. (편집자분이 저 때문에 살짝 고생 좀 했다는 ㅡㅡ;) 어쨌든 그렇게 마지막 교정이 끝나고 예약판매에 들어갔다 하니 뭔가 시원하면서도 아쉬움이 뒤섞여 묘한 감정이 들더라고요.
아, 제목은 게임에 관심이 없더라도 모바일 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에 게임보다는 이 책의 반 이상 지겹게 이야기하는 크리에이티브를 더 강조하기 위해 <그래도, 크리에이티브>라고 감히 정해보았습니다. 점점 더 퍼포먼스 중심의 애드태크의 세상에서 그래도 인간이 제일 잘하는 것은 크리에이티브이고 마케터도 그래야 한다는 야심찬 포부를 담아보았습니다.(살짝 비밀 아닌 비밀을 고백하자면 이 책을 준비 중에 보았던 <결국, 컨셉>이라는 김동욱님의 책을 너무 재미있게 보았기에 살짝 응용해 보았다는ㅋ)
책의 내용은 브런치에 올린 글들을 기본으로 모바일 게임, 마케터,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그리고 사람사는 이야기들을 가능한 솔직하고, 생생하게 담아보려 했습니다. 최종 원고를 넘기고 보니 뭐가 그리 할 말이 많았는지 편집자분이 뺀다고 뺐는데도 470여 페이지나 되더라고요. 인사만 드린다는 게 목차만큼이나 말이 또 길어졌는데 독백처럼 시작한 작업이 여러분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게 되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기 위해 퇴근길 맥주 한 잔 마시며 이렇게 글을 남겨 봅니다.
Part 1 모바일 게임 마케터, 누구냐 넌?
14 모바일 게임 마케터, 누구냐 넌?
20 게임 회사의 마케팅 팀은 어떻게 생겨 먹은 조직일까?
27 마케터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
35 화성에서 온 마케터, 금성에서 온 디자이너
40 마케터의 비밀 노트∥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은밀한(?) 대화 엿보기
44 화성에서 온 마케터, 금성에서 온 사업 PM
54 마케터의 비밀 노트∥마케터와 사업 PM의 은밀한(?) 대화 엿보기
58 모바일 게임 마케터에게 필요한 초능력
64 마케터의 비밀 노트∥마케터에게 이런 질문은 제발 그만!
Part 2 모바일 게임 마케터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72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 장르
82 마케터의 비밀 노트∥만약 모바일 게임 마케팅이 게임이라면 무슨 장르일까?
86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게임 분석의 기술
92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 개발 프로세스
98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 론칭 프로세스
104 마케터의 비밀 노트∥직접 서비스냐? 퍼블리싱이냐?
108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 마케팅 프로세스 Ⅰ
123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 마케팅 프로세스 Ⅱ
130 마케터의 비밀 노트∥모바일 게임이 스마트한 이유는?
134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모바일 광고의 이해
146 마케터의 비밀 노트∥앱 마켓의 ABC부터 XYZ까지!
152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 마케팅의 차이
Part 3 결국, 컨셉 그리고 스토리
162 결국, 컨셉 그리고 스토리
168 마케터의 비밀 노트∥모바일 게임 마케팅의 본질, 컨셉과 스토리
172 첫눈에 반하는 크리에이티브를 부탁해!
176 혹하는 크리에이티브? 훅가는 크리에이티브?
180 마케터의 비밀 노트∥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크리에이티브 제작의 비밀
184 아이디어가 없다고? 크리에이티브를 큐레이팅해!
Part 4 그래도, 크리에이티브
192 당신의 게임 이름을 지어드립니다!
198 듣는 순간 마음에 꽂히는 슬로건 만들기
206 쉽게 쉽게 쉽게 쓰는 카피라이팅의 비밀
214 첫눈에 반하는 BI 디자인 하기
220 다운받고 싶게 만드는 앱 아이콘의 비밀
225 스크린샷? 마켓의 씬스틸러가 되어라!
230 보는 순간 누르고 싶은 배너의 비밀
247 모바일 게임도 웹페이지가 필요하다고?
254 마케터의 비밀 노트∥처음 들려주는 <음양사>의 기묘한 광고 속 뒷이야기 Ⅰ
260 게임보다 재미있는 옥외 광고 만들기
267 뻔한 광고는 가라! 게임보다 재미있는 TV 광고 제작하기
274 마케터의 비밀 노트∥모바일 게임 광고에도 트렌드가 있을까?
282 보는 순간 다운받고 싶게 만드는 게임 영상 만들기
288 우주 최강 영상 플랫폼, 유튜브 100% 활용법
296 마케터의 비밀 노트∥처음 들려주는 <음양사>의 기묘한 광고 속 뒷이야기 Ⅱ
302 매일매일 방문하고 싶은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312 마케터의 비밀 노트∥처음 들려주는 <음양사>의 기묘한 광고 속 뒷이야기 Ⅲ(끝)
318 게임 운영의 히든 카드, 효과적인 이벤트 기획하기
324 마케터의 비밀 노트∥모바일 게임 이벤트의 모든 로직 총정리
328 결혼 준비보다 더 어려운 제휴 마케팅
332 레이싱 게임보다 컨트롤하기 어려운 크리에이터 마케팅
336 모바일 게임과 웹툰의 절묘한 만남
340 바이럴되는 바이럴 마케팅의 비밀
346 마케터의 비밀 노트∥입소문의 시작은 다름 아닌 마켓 리뷰!
Part 5 알아 두면 쓸데 있는 신비한 마케팅 전략
352 알아 두면 쓸데 있는 신비한 마케팅 전략
367 속편한 소리 할 수 없는 속편 게임 마케팅
372 마케터의 비밀 노트∥쓰라린 첫 경험, 속편 마케팅
376 모두가 꿈꾸는 마켓 1위 게임의 마케팅
380 론칭보다 몇 배는 더 어려운 휴면 복귀 마케팅
383 점점 더 어마무시해지는 사전 마케팅
390 리워드 광고거나 혹은 논리워드 광고거나
397 인기순위? 순위 부스팅만 믿으라고?
403 왜 모든 게임의 메인 타깃은 항상 2030 남성들일까?
410 마케터의 비밀 노트∥우주인의 리얼한 마케터 일지
Part 6 10년 차 게임 마케터의 건방진 훈수
416 마케팅 기획서 쉽게, 쉽게, 쉽게 쓰는 법
422 어떤 광고 대행사를 선택해야 할까?
432 마케터의 비밀 노트∥마케터가 말하는 대행사의 필승 비딩 전략
436 마케터 우주인의 오픈 마케팅 알고리즘
442 마케터의 비밀 노트∥게임 회사의 마케터 면접을 위한 몇 가지 TIP
Part 6 부록
450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주요 용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