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사녀ㅣ이혜진OT Jan 21. 2023

엄마가 딸에게 남기는 편지

사랑이라는 고결한 이름



사랑하는 우리 딸


나의 늙은 모습이 너의 눈에 띄게 되는 날

마음 졸이지 않고 나의 변화를 이해해 주었으면 해

우리가 이야기를 나눌 때

내가 몇천 번이나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하더라도

“아까 말씀하셨잖아요.”라는 퉁명스러운 말보단

다정한 표정으로 들어주렴 ~     


너의 어린 시절

아름다운 꿈을 꿀 수 있도록

매일밤 똑같은 동화책을 읽어주던 나를 기억해 줘

스마트폰 사용법을 몰라 허둥대는 나를

한심한 듯 바라보지 말고

배울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면 안 될까?     


딸아~ 네가 밥 먹는 법, 옷 갈아입는 법, 머리카락 빗는 법

여러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법을

묵묵히 알려주고 지켜본 나잖아 ~     

그래~ 나의 서글픈 늙음이 

젊은 너의 두 눈에도 비치는 날

마음 졸이지 말고,

나의 변화를 이해해 주었으면 해~ 


때로 우리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지

내가 까먹는다면~

내게 다시 떠올릴 시간을 좀 주겠니?     

혹여 내가 떠올리지 못하더라도

좌절하거나 조급하게 성내지 말아 주렴~     


너와 함께하는 매일매일을 

가장 소중히 여기는 나라는 걸 알아줘

내 늙고 지친 다리가

예전보다 빨리 움직이지 않을 때

부디 손을 내밀어 주겠니?     


위태롭게 첫걸음마를 뗀 너의 손을 

꼭 쥐고 있었던 나의 따뜻한 손처럼 

내가 너의 손에 의지하지 않고선

걷지 못하는 날이 온대도

너무 슬퍼 말아


삶의 마지막을 향해 가는 나를 

곁에서 사랑이라는 고결한 이름으로 

이해해 주렴 


우리 딸과 함께 한 선물 같았던 시간과

즐거움을 나는 소중히 여기고 감사해할 거야


너를 위해서라면 항상 준비되었던 

커다란 사랑과 웃음을 듬뿍 담아

이 한마디만 전하고 싶다

사랑한다 우리 딸      


- 출처를 알 수 없는 영상에서 발췌한 글 - 




보호자 재활 전문 상담소 카페에서 상담받으세요. 비용을 요구하는 상업적 상담소가 아닙니다. 선한 영향력으로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지식 공유카페입니다. 

보호자 재활 전문 상담소 

https://cafe.naver.com/familycaregiver

보호자 재활 전문 상담소 운영자 작사녀입니다. 작사녀 유튜브 개설 이후 개인 상담문의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전문적으로 상담소를 운영해야겠다고 생각되어, 신규 카페 개설을 했습니다. 

상담은 

물리치료 상담소

작업치료 상담소

언어치료 상담소

재활간호 상담소

기타재활 상담소

아동(소아) 재활 상담소

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퀄리티에 임상 10년차 이상 선생님들의 조언과 상담을 구할 수 있으니, 유익한 정보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