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사녀ㅣ이혜진OT Nov 12. 2023

똑똑 늙어가는 작사녀 16 계명

똑똑하게 나이 들기

  부모님의 연세는 70세가 되어가고.. 나도 곧 40을 기다리고 있는 지금. 똑똑하게 늙어가는, 나이 드는 방법이라며, 감히 이제 37년 살아본 내가 써 내려가는 16 계명이다.


  이 16계명의 내용은 신문 칼럼과 특강의 주제로 자주 사용되는 내용이다. 37년의 짧은 삶이지만, 나름 흔하지 않다고 자신할 수 있는 성장배경이 있기에 특효약인 것처럼 신빙성은 없지만, 숙성은 되어있는 내용일 것이다.





똑똑 늙어가는 작사녀 16계명


1. 객관적으로 내 주변을 관찰하자! 익숙한 활동이 어려워진다면, 나를 의심해야 한다.(초기 치매 확인 하는 법)


2. 자식들이 몰라준다면, 서운해하지 말고 내가 먼저 무시하자! 싹수없는 놈은 무시가 답이다.


3. 문제가 발생했을 때, 왜 그런지 이유를 찾고 자식에게 당당히 요구하자!


4. 나이 든 어른이라 받는 대우는 가뿐히 무시하자! 경로우대와 유교사상은 버려라!


5. 나가자! 만나자! 즐기자! 희로애락만 생각해라!


6. 어려운 활동이 치매예방에 효과적인 활동이 아니다! 혼자 하는 고급 활동은 피해라!


7. 나이 들수록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것, 새로운 것을 찾아라!


8. 치매보험가입은 치매를 예방할 수 없다. 보험료는 최대한 줄여라!


9. 자식에게 물러줄 최고의 유산은 건강한 신체다. 아프지 말자!


10. 자식에게 부양의무를 바라지 말자! 대신, 부양의무를 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직접 공부해서 알려주자!


11. 요양원, 요양병원, 시설은 싫다고 확실히 말하자! 자신 있게 말하자! 나는 집에서 죽고 싶다!


12. 장례준비는 자식들에게 맡겨라. 자식이 부모에게 해 줄 수 있는 마지막 선물이다. 대신 나의 임종에 관한 준비는 구체적으로 요구하자!


13. 불필요한 수면연장을 위한 연명치료 반대하고, 웰다잉을 계획하자!


14. 노년기에도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에 동참하자!


15. 디지털 기기를 무서워하지 말자! 모르면 배우자!


16. 신체운동만 하지 말고, 뇌운동도 하자!


  지금은 16 계명이지만, 더 늘어날 수도 있고 시간이 지남에, 줄어들 수도 있을 것이다. 16개의 주제 중 이미 글로 기록을 한 내용도 제법 있다. 이 주제 중 나의 언어로 풀어가는 기록의 행위는 재미있다.


2023.11

기록된 번호: 1,4,5,6,16


아직 미완성된 주제가 많다.







매거진의 이전글  신체 운동과 뇌 운동은 따로국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