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기조직기증원기증희망등록
를 다르게 해석하기
생일 하루 전, 28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서 기증희망등록을 했습니다 :0
작년부터 생일 하루 만이라도 착한 일을 해보자, 라는 마음에서 오이구529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올해는 장기기증희망서약으로 프로젝트를 이어갑니다.
아래는 제가 기증희망등록을 하게 된 계기와 과정입니다.
1. 제가 가장 큰 만족감을 느끼는 순간은 저로 인해 누군가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는 것입니다. 그런 삶을 살기로 스스로 다짐했고, 그 과정의 끝인 제 ‘죽음’이 누군가가 그토록 갈망하던 ‘삶’이 된다면 그것이야말로 제 삶의 완성, 마침표가 되리라 생각했습니다.
2. 절차는 간단했으나 결정은 어려웠습니다. 결국 죽음은 산 사람의 몫이기에. (유)가족에게 쉽지 않은 일일테죠. 거기에 장기기증 유가족에 대한 사후 예우 제도가 심각하다는 3년 전 뉴스 보도도 유튜브에 심심찮게 보였습니다.
3. 하지만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상담원과의 통화, 관련 법안(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을 살펴본 결과, 현재는 기증원과의 협약 여부와 상관없이 기증원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앞서 이야기했듯, 제 삶의 목적과도 일치하기에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참고2) https://m.blog.naver.com/nuskin_give/221998331049
4. 긴 다짐의 과정을 끝낸 후, 부모님에게 ‘기증희망등록’에 대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어찌 보면 제 일이 아닌 가족, 지인의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증희망등록은 법적 효력이 없이 기증자의 의사만 파악하는 것이고 유가족의 동의 없이는 절대 장기기증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처음엔 선뜻 동의하지 않으셨지만 제 이야기를 들으시고는 이 결정에 힘을 실어주셨습니다.
5. 장기이식등록기관은 10곳 이상이 있습니다. 저는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을 통해 등록했습니다. 등록은 정말 간단한데, 온라인으로 진행하거나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면(사전 문의) 등록서약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직접 제 손으로 서약하고 싶어 기증원을 방문했습니다.
*대부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듯했습니다. 기증원은 일반 사무실 같아 기증서약하기 조금 불편한 분위기였습니다.
https://www.koda1458.kr/organDonate/info.do
6. 저는 특수한 병력이 있어 장기기증이 될까, 싶었는데 기증시점에서 적합 판정을 받으면 가능하기에 기증희망등록은 사전에 누구나 할 수 있었습니다.
7. 등록증을 받음으로써 장기기증희망등록을 마무리합니다. 향후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으면 ‘장기기증자’ 표시가 뜰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8. 더불어 헬스장에도 등록하려 합니다. 기증시점이 되었을 때, 제 몸이 건강하지 못해서 기증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운동을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운동 극혐인데 이렇게라도 또 다른 명분이 생겼으니 다행입니다.
평소에는 착한 일을 전혀 하지 않는 소인이라 장기기증서약을 하고 나니 여기저기 자랑하고 싶더라구요. 꾹 참다 업로드합니다. 자랑 좀 그만하라구요? 생일이니깐 한 번만 봐주세요ㅎ일년에 한 번만 할게요.
생일 축하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리고, 평소에도 좀 착한 일 좀 하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2021년도 벌써 반이 다 되어 가네요.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장기이식 대기자는 4만 명을 넘어섰지만 지난해 뇌사 장기기증자는 400명대에 머물렀다.
...
해마다 6000~7000명의 뇌사 추정자가 발생하지만 뇌사 판정을 받고 장기를 기증하는 사례는 10%에도 못 미친다. 이마저도 2016년 573명이었던 기증자는 5년 만에 450명으로 줄었다.
출처: [국제신문] '뇌사 장기기증 매년 10% 밑돌아...민관교육계 '생명나눔 캠페인'
매주 금요일 밤, 지친 하루 끝에 잔잔한 여운을 주는 편지를 받아보세요.
영화, 책, 드라마, 음악에서 찾아낸 좋은 글귀들을 정리해서 보내드려요.
'영감'을 찾아나서는 작가들의 필수 뉴스레터 '밤에 쓰는 편지'.
지금 무료로 구독해보세요:)
함께 소통해요.
@기획하는 차감성 (https://www.instagram.com/cha_gamsung_/)
우리의 감성을 나눠요.
@소셜 살롱, 감성와이파이 (https://gamsungwifi.com/)
당신의 콘텐츠에 감성을 더하세요.
@우리들의 글감 노트 (https://www.instagram.com/writer_chagams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