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러블리피커 Oct 27. 2022

프랜차이즈 - 사업소개서

브랜드 소개서가 필요해요 


외식 사업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오늘은  프랜차이즈 두번째 입니다. 



사업소개서는 장황한 글보다는 그래픽을 활용한 직관적인 구성이 좋습니다.  아래는 베트남 음식점 사업소개서 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프랜차이즈 지원사업 지원시 구성한 소개서 입니다.  물론 선정되었구요.  아래 돈까스전문점도 선정이 되었습니다.  누군가에게 얘기를 할 때에는 표, 그림, 인포그래픽 등 활용해서 직관적인 이미지로 설명을 하면 보다 쉽게 이해를 하고 기억을 하는 듯 합니다.  요즘은 짧은 영상을 소비하는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듯 한데요 


앞으로는 브랜드 소개서가 영상으로 대체되는 시기가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열심히 프리미어프로, 애프터이펙트 공부중입니다. 



자 그럼 브랜드 소개서 셀프 작성하기 Let's Get Started. ~~






출처 : 베트남음식점 프랜차이즈 사업소개서 (저자작성)


보통 사업을 할 때 거래처나 잠재 거래처에 회사를 소개할 때 사업계획서를 배포합니다. 비즈니스의 시작은 사업소개서부터 시작된다고 해서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가 창업교육을 받을 때 기업가의 정신, 손익분기점, 홍보방안 등 교육을 받지만 꼭 들어가는 과정이 사업계획서 작성 코칭입니다. 왜냐하면 사업계획서가 잘 정리되어 있다면 사업의 성공으로 가는 길이 탄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을 하거나 기업 평가를 받거나 또는 신규 거래처를 확보하는 과정에서도 회사의 연혁, 사업영역, 회사의 장점, 발주처 등 다양한 정보를 손 쉽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보다 시각적으로 보여 주면서 설명을 하면 상대방의 쉽게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우리가 유튜브에서 영상을 자막과 함께 읽고 있는 것과 영업사원이 항상 카탈로그를 보여주면서 판촉을 하는 것에는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1편 ‘가맹사업 Intro‘ 에서는 내 브랜드의 사업계획서를 직접 작성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세부사항으로 브랜드 소개서로 실무적인 사항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소개서는 그 대상이 예비 가맹점 점주를 주요 대상으로 합니다. 그래서 모든 정보가 예비 가맹점 점주에게 전달되고자 하는 정보입니다. 잠시 입장을 바꿔서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 가맹점 창업을 하게 되었을까? 직장생활을 하거나 다른 사업을 하다가 어려움이 있어 장사를 시작해야 되는 입장인데 기술을 없고 경험이 없어 망설이고 있던 중 “가맹점 창업은 노하우를 전수하고 운영도 지원해주니깐 좀 더 안전한 창업일 수 있겠다”라고 생각해서 선택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출처: (좌) 돈까스전문점 소개서 저자작성, (우)커피베이카탈로그



첫 번째로는 브랜드의 개요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역량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우리 브랜드는 이런 컨셉으로 메뉴는 어떤 장점이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어떠한 경영철학으로 사업에 임하고 있으며 세부적인 팀을 어떻게 나뉘어져 가맹점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출처: 돈까스전문점 소개서 저자작성


조직도도 구성하여 본사로서 가맹점을 지원하는 세부적인 팀을 구성하여 탄탄한 업무지원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아직 시작하는 본사 입장에서는 인력을 미리 구성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지원팀의 업무를 미리 계획하거나 매뉴얼화 하면 좋습니다. 





출처 :(좌) 커피베이카달로그 , (우) 돈까스전문점 소개서 저자작성



브랜드 BI도 소개해 주면 좋습니다. 보통 모티브에 대한 소개 , 색상에 대한 소개 자료를 구성합니다. 보통 디자인 개발사에서 개발과 함께 브랜드 매뉴얼, 규정집으로 책자와 함께 제공이 됩니다. 그 자료를 활용하시면 되고 우리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아이템을 잘 나타내고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돈까스전문점 소개서 저자작성



설명드릴 돈까스 브랜드는 수제돈까스와 냉면을 주 메뉴로 하는 본사로서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인 돈까스와 물냉면, 비빔냉면으로 남녀노소 친숙한 메뉴를 주 아이템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돈까스와 달리 숙성된 등심을 활용한 두툼한 일식 돈까스에 생빵가루, 느낌함을 달랠 콩나물무침 제공, 합리적인 가격, 추가시 총 2장의 돈까스 제공의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출처 : 부엉이돈까스 홈페이지



부엉이돈까스는 


1. 국내산 1등급 돈육


2. 건강한 프리미엄 특제 소스


3. 세계 최초 유기농 보성녹차 마리네이드


4. 전문 셰프가 제공


5. 프리미엄 제품만 사용


이라는 장점을 구성하였습니다. 






출처: 호천당 홈페이지



호천당은


1. 2.5cm 스테이크 같은 두툼한 볼륨감 


2. 껍질 벗긴 속메밀 소바


3. 저온건조, 식물성 유지를 사용한 건강한 빵가루 


4. 다가수 수타식 우동 


장점을 구성하였습니다. 





이상 3곳의 돈까스 브랜드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뭔가 느껴지는 것이 있을까요? 


모두 다른 곳과 차별되는 요소들을 적용하였다는 점입니다. 




1. 등심 원육의 숙성방법이나 두툼함, 등급 등 차별성


2. 특제 소스, 특제 육수 등


3. 고급 빵가루 


4. 전용유 사용




저도 원육을 누룩소금으로 숙성해본다고 혼자 끙끙거리며 시도를 해보다가 시행착오 끝에 멈춘 일이 있는데요 이런 노력들이 내 아이템을 차별화해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면 고려해 볼 사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항들을 정리해 보면 가맹사업을 위해서는



 아이템 차별화 시킬 사항을 고려하고 


본사의 차별성(높은 수익구조 확보를 위한 경영개선, 


체계적인 업무지원을 위한 조직화, 


조리의 간편화를 위한 제조, 유통, 교육 체계화, 


합리적인 창업비용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



을 높이기 위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상 쉽게 풀어서 쓴 브랜드 소개서 셀프 작성하기였습니다. 이 글은 브랜드 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한 글이기 보다는 브랜드 소개서에 들어갈 내용을 구성하다 보면 사업에 필요한 부분인 메뉴의 장점 만들기와 본사의 차별성 확보하기에 더욱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부의 추월차선 - 프랜차이즈 시스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