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가포르 자매님 May 13. 2020

해외 취업했다고 800만원 받았습니다!

열심히 잘 크겠습니다!

오랜만입니다. 간략하게 싱가포르의 근황을 말씀드리면 싱가포르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강도 높은 Circuit Breaker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 달이었던 Lock-Down이 연장되어 2달이 되었고 이제 딱 2주 반 남았네요! (제발 다시 한번 연장되지 않기를...) 앞으로 조만간 연재될 콘텐츠가 아래와 같으니 구독해주셔서 알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뭐지 이 유튜브 말투는)


앞으로의 주제

싱가포르 Lock-Down: 2명 이상 만나면 불법인 나라에서 2달간 재택근무한 얘기 (심경의 변화, 지루함 극복 방법 등등)

평범한 직장인이 세컨드 수입을 버는 방법 (제가 꾸준히 버는 건 아니고, 브레인스토밍하고 있어요. 같이 (미래에) 잘 벌어봐요 ㅎㅎ)

동생의 해외취업 성공기_현지에서 시도하기


이번 글은 오늘 해외취업 1년 되었다고 최종 지원금 받은 기념으로 호옥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800만원 받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합니다. 



1. 첫 단추: https://www.worldjob.or.kr/ 


우선 정착지원금의 취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외취업에 성공한 우리 청년들의 취업 초기 현지 적응 및 일정 기간 경력개발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해외취업정착지원금” 


취지대로 저는 싱가포르 비싼 물가에 초기 보증금 및 여러 부대 비용을 정착지원금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제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만 남았네요ㅋ.


사업 개요 요약

싱가포르는 2018년까지 선진국으로 분류되어 총 400만 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만 제가 해외 취업한 2019년도부터 지원금 우대 국가로 분류되어 800만 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나라 구분부터 시작해서 지원 기준 (소득분위, 나이) 등 매년 조금씩 바뀌는 것 같으니 본인의 국가, 지원 가능 여부 등을 알기 위해서는 꼭 월드잡을 통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2. 지원받는 절차


우선 여기 하나하나 절차마다 알려드리는 것보다는 공지사항 PDF 파일에 더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겪으면서 느꼈던 각 절차에서의 특징과 유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차 지원금 신청할 때는 내야 할 것이 많은데, 2,3차부터는 같은 직장이라는 가정 하에 굉장히 간소화되어 있으니 편하게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서류 검토까지는 빠르게 나는 편인데 출입국 조회가 대략 2주에서 한 달 넘게 걸립니다.

초조하게 계속 들어가서 확인하지 마시고 때가 되면 친절하게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오니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무제한이 아니고 받는 인원 및 예산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의 1차, 2차, 3차 신청서 접수 가능일을 잘 확인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에 신청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실제로 저는 2019년에 지원금이 빨리 소진되어 1차밖에 못 받게 되었고, 밀린 2차는 2020년 사업이 시작되고 나서야 받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운이 좋은 것이지 그다음 연도에는 또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날짜를 꼭 캘린더에 적어두고 가장 빠르게 신청할 수 있는 날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정부 지원금은 한 가구 한 명 이런 정책도 있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지원금은 형제, 자매 분들도 중복 수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2월 말 (크리스마스 지나고)에 보통 다음 연도 계획에 대해 공지가 뜹니다.

기다림의 시간


3. 해외취업 준비자 입장에서 보는 해외정착지원금


블로그를 쭉 보신 분은 알겠지만 저는 해외취업이 한국에서 되었기는 하지만 다 안되면 현지에서 취업을 준비할 각오가 있었습니다. 물론 근거 없이 계획을 세운 것은 아닙니다. 해외 정착지원금을 살펴보니 해외취업에 성공한다는 가정하에 800만원이 주어지고 이는 소득 없는 취업준비 기간 3달 정도는 결국 경제적으로 보장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좀 더 용기를 내는데 좋은 재료가 되었다고 할까요. 공교롭게 이번 연도는 코로나라는 변수때문에 해외취업을 무작정 현지에서 시도하는 것이 반강제로 불가능하게 되었지만 정말 해외취업을 바라신다면 이런 정부의 보조금을 얼마큼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해보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재료로 쓰시길 바랍니다.


아 저 배경사진은 차오르는 국뽕을 표현했습니다 ㅋㅋㅋ 대한민국 짱!



매거진의 이전글 해외 취업 후 입사 준비_ EP 비자를 받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