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와 Web3, 그리고 NFT
1. 신한카드 앱서 국민카드 추천 가능…‘마이데이터’ 경쟁 본격화
- 7일, ‘신용카드사의 타 카드사 상품 추천 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됨
- 관련 카드사들은 4개월 이내에 부가 조건을 반영해 서비스 출시 계획
- 향후 마이데이터 앱의 성장을 이끌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
1. 스타벅스 NFT 로열티 프로그램 '오디세이' 공개...연말 공식 출시
- 스타벅스, 리워드 로열티 프로그램과 NFT 플랫폼을 결합한 '오디세이' 통해 웹 3.0 영역에 진출
- 스타벅스 리워드 모델 '저니(journey)' 를 확장한 것으로 로열티가 높은 고객이 커뮤니티를 구축하면서 이들이 새롭게 리워드를 벌고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이 강조될 예정
2. 거품 우려에도 0.5초만에 완판…유통·광고업계 NFT 뜨겁다
- 유통업계
: 롯데홈쇼핑, '밸리곰' NFT, 신세계 '푸빌라' NFT, 갤러리아 백화점 NFT 모두 완판 기록 세움
: 이마트, 라인 넥스트 투자 결정
- 광고
: 제일기획, NFT거래소 사이펄리와 업무협약
대홍기획 : NFT 모바일 상품권 출시
- NFT의 가치는 그 가치를 인정하고 추종하는 커뮤니티, 매력적인 서사의 유무에 있음
3. "NFT 투자, 손실위험 크고 실제 수익도 기대만큼 크지 않아"
- NFT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분야에서 발행될 수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고, 조각투자가 가능해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음
- 다만 공급이 제한되어 있고, 팬덤 수요에 의해 가격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아 가격 변동성이 매우 클 수 있음
- 신규 NFT 발행 시 사전 모집한 핵심 추종자들에게 낮은 가격으로 먼저 NFT를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관행
- 경매 참여 시 낙찰 여부와 관계없이 참여 1회당 수수료 부담해야 함
- 이러한 단점들이 있으므로 NFT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